충남대병원 간호연구팀 연구논문 국제학술지에 게재
- 김종서 기자

(대전=뉴스1) 김종서 기자 = 충남대학교병원은 간호연구팀 간호사들의 연구논문이 국제학술지 '노인간호(Geriatric Nursing)'에 게재됐다고 17일 밝혔다.
간호연구팀이 게재한 '전환기 노인 돌봄 강화: 맞춤형 퇴원간호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 재입원율 예측모델' 논문은 노인 입원환자 전자의무기록(EMR)의 퇴원시점 간호기록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30일 내 재입원 가능성을 예측하는 통계 모델을 구축한 연구다.
연구팀은 병원으로부터 간호연구비를 지원 받아 2023년부터 연구를 진행했다.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박명화 교수의 자문 아래 임상간호사들이 중심이 돼 연구 설계부터 분석 및 논문화까지 전 과정을 주도했다.
라쏘(LASSO) 회귀 모델을 통해 실제 간호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예측 도구를 구현해 향후 △고령환자 퇴원 시 맞춤형 간호중재 개발 △AI기반 퇴원계획 고도화 △예방적 환자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기반 자료로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찬 연구팀장은 "간호사가 임상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반 모델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우리 병원 간호사들이 보유한 임상 경험과 문제해결 능력이 주도한 결과"라고 말했다.
조강희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간호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활동에 연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데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전문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연구를 통해 환자 중심 간호의 질을 높이는 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jongseo1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