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UNIST, 전극 '죽은 공간' 원인 규명…"전지 안전성 향상"

경북대 본관. 뉴스1 ⓒ News1 자료 사진
경북대 본관. 뉴스1 ⓒ News1 자료 사진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 경북대가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리튬이온전지의 고-에너지밀도 전극에서 발생하는 '죽은 공간'(Dead Zone)의 원인을 밝혀냈다고 19일 밝혔다.

경북대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전기차·스마트기기 배터리 성능 저하를 막는 핵심 기술에 관한 것으로 주행거리 연장과 전지 안전성 증가 등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리튬이온전지 전극은 활물질, 탄소 도전재, 바인더로 구성된다. 최근엔 전기차 주행거리와 전자기기 사용 시간을 늘리기 위해 활물질 비율을 95% 이상으로 높이고, 탄소 도전재 사용량을 줄여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배터리 전극을 생산하고 있다.

전극을 두껍게 제작하는 방법도 에너지 밀도 향상에 널리 쓰인다. 그러나 에너지 밀도가 높아질수록 전극 내부의 일부 활물질이 전기화학 반응에 참여하지 못해 용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영역, 즉 '죽은 공간'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한다.

연구팀은 '죽은 공간' 발생 원인을 밝히기 위해 대표적인 양극 활물질 소재인 리튬코발트산화물(LiCoO2), 하이니켈 층상 양극재(LiNi0.8Co0.1Mn0.1O2), 고전압 스피넬계 양극재(LiNi0.5Mn1.5O4) 등 3종을 대상으로 포항 방사광가속기에서 실시간 X선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죽은 공간'은 전자·이온 전도도가 낮은 소재의 물리적 한계와 전극 두께를 따라 전자가 원활히 이동하지 못해 전기화학적 불균일 영역이 생기는 구조적 문제에서 비롯된단 사실을 확인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에너지밀도 전극의 죽은 공간 형성을 억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상용 배터리에 널리 쓰이는 파우치 셸 구조를 적용했다. 전자는 전극 면을 따라, 이온은 전극 두께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경로를 분리해 고-에너지밀도 전극의 죽은 공간이 사라지고 전극 본래의 용량을 온전히 발휘하도록 한 것이다.

이지훈 경북대 교수는 "고-에너지밀도 전극에서 발생하는 성능 저하의 근본 원인을 규명하고, 전자·이온 경로 분리 설계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며 "전기차나 대규모 저장장치에 쓰이는 다층·대면적 파우치 셀 환경에서도 균일한 전지 반응을 확보해 전지 안전성과 성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pdnams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