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기능경기대회 참가자 모집…12~23일 접수

기능경기대회 행사 포스터.(부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기능경기대회 행사 포스터.(부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부산=뉴스1) 임순택 기자 = 부산시가 '2026년도 부산시 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할 지역 숙련기술인을 오는 12일부터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4월 6~10일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 등에서 개최된다. 경기 직종은 △기계 △IT·디자인 △전기·전자 △공예·의류 등 7개 분과 51개 분야다.

참가 자격은 원서 접수 마감일 기준으로 부산에 6개월 이상 거주했거나 부산 소재 학교·기업 등 단체에 3개월 이상 소속된 사람이다. 단, 국제대회 입상자 등 일부는 제한된다.

대회 입상자(1~3위)에게는 상금·메달과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해당 직종 기능사 자격시험이 면제되는 특전이 주어진다. 입상자는 올 8월 인천에서 열리는 제61회 전국기능대회에 부산 대표로 출전할 수 있다.

시 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하려면 12~23일 '마이스터넷'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송길용 한국산업인력공단 부산지역본부장은 "기능경기대회는 청소년과 숙련기술인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소중한 무대"라며 "많은 기술 인재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형준 시장은 "산업현장의 기술 인재를 발굴하는 이번 대회가 부산의 우수 숙련기술인들이 많이 참여해 뛰어난 기술과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는 기회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limst6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