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하승철 하동군수 "변화 넘어 활력 가득한 하동 도약"

하승철 하동군수.(하동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하승철 하동군수.(하동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존경하는 50만 내외 하동 군민 여러분! 그리고 하동의 새로운 미래를 향한 동반자, 전국의 향우 여러분!

2026년 병오년 역동적인 에너지를 품은 붉은 말의 해를 맞아 군민 여러분의 생활에 활력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전국적으로 지역소멸 위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하동은 지난 한 해 군민 여러분의 성숙한 공동체 정신과 애향심을 바탕으로 공직자가 밤낮없이 땀 흘린 노력 덕분에 곳곳에서 눈부신 변화와 성과를 일궈낼 수 있었습니다.

특히 2025년의 시작과 함께 닥쳤던 대형 산불과 집중호우 등 극심한 재난을 군민의 단합된 힘으로 극복해 하동의 저력을 보여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26년은 민선 8기가 준비한 위기 극복 노력이 실질적인 변화와 성과를 내는 해이자, 변화를 넘어 활력 가득한 하동으로 도약하는 첫해가 될 것입니다.

이미 변화는 시작되었습니다. 하동의 매력과 가능성이 군민의 삶 속에서 체감되는 '별천지 하동' 완성을 위해 2026년 여섯 가지 핵심 군정 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민선 8기 3년간은 정주 여건의 혁신적 변화에 주력했다면 2026년은 정주 여건과 산업 발전을 연계하여 활력 도시 하동을 완성하는 원년이 될 것입니다.

둘째, 군민의 일상에서 체감되는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 정주 여건을 완성하겠습니다. 작은 불편을 선제적으로 해결하는 '생활 행정'의 속도와 정밀도를 높이겠습니다.

셋째, 일회성 소모적인 쏟아붓기가 아니라 '바람직한 변화'를 낳는 창의적 무상 지원 정책을 과감히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농업의 혁신을 선도하고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지속 가능한 농정의 대전환을 이루겠습니다.

다섯째, 하동다움을 담은 명품 문화 예술을 꽃피우고 체류형 웰니스 관광을 완성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와 인구를 견인할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민선 8기 군정은 지난 3년간 '군민의 일상에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전력을 다해왔습니다.

'낳기만 하면 키워주는 하동' '청년이 원하는 대로 하동' '군민의 일상이 더 편안해지는 미래 하동'은 이제 단순한 비전이 아니라, 실현 가능한 목표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함께 만들어 온 변화는 이제 멈출 수 없는 거대한 도약의 힘이 되었습니다. 2026년은 이 성과와 변화의 방향을 굳건히 다지고 하동의 100년 미래를 향한 기반을 완성하는 매우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민선 8기에서 뿌린 씨앗들이 풍성한 결실을 맺고 변화의 흐름이 하동의 더 큰 미래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동군은 약속한 과제들을 끝까지 책임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재정 건전성과 정책 실행력을 더욱 강화하여 군민 여러분께서 매일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반드시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하동의 밝은 미래는 '군민 모두가 함께 바라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비전을 공유하고 굳건한 상상력으로 흔들림 없이 나아갈 때 비로소 사람이 모이고, 머물고, 살고 싶은 매력 도시 별천지 하동이 완성될 것입니다.

병오년 새해는 하동의 매력과 가능성이 군민의 삶 속에 실현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가정에 늘 평안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