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항로 시대 눈앞에도 민간 해양금융 부재…부산 금융 역할 커진다"

20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5 부산 해양금융컨벤션' 모습 2025.11.25/뉴스1 ⓒ News1 홍윤 기자
20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5 부산 해양금융컨벤션' 모습 2025.11.25/뉴스1 ⓒ News1 홍윤 기자

(부산=뉴스1) 홍윤 기자 = 정부를 중심으로 북극항로 개척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그러나 쇄빙선 건조, 벙커링 등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필수적인 민간 자본 중심의 해양금융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외국으로의 자본 유출 등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부산 해양금융중심지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25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5 부산 해양금융컨벤션'에서 발표자로 나선 전문가들은 이같이 입을 모았다.

발표자들에 따르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민간 금융기관의 선박금융 기피 현상이 나타났다. 이후 정부의 해운업 재건정책에 따라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가 설립되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이 국내 선박금융을 주도하기 시작하면서 민간금융기관의 선박금융 기피 현상은 더욱 심해졌다.

그 틈새를 외국계 자본이 치고 들어왔다. 해진공에 따르면 지난해 국적선사 선박금융 중 63%가 외국계 금융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해양수산부 이전 이후 부산을 중심으로 북극항로 개척의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해양산업을 지속가능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민간자금을 해양금융으로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이를 위한 과제로 먼저 이동해 부산국제금융진흥원 해양금융센터 센터장은 '부산 해양금융특구 지정'을 통한 해양금융기관 집적을 제안했다.

이 센터장에 따르면 부산에는 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의 협업으로 RG 등 각종 선박금융을 제공하는 해양금융종합센터와 해진공이 위치해있다. 또 북극항로 개척, 조선업 등의 육성 지원을 위한 동남권투자공사 설립도 예정돼 있다. 여기에 해양수산부가 부산으로 이전하고 해사법원 설립도 예정돼 있다. 명실상부 해운사, 조선사 등에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생태계가 마련되는 것이다.

그러나 부산의 금융중심지와 기회발전특구가 협소한 데다 특구 인센티브 수혜 산업으로 해운업이 제외돼 있어 해양금융을 적극적으로 육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이에 기존 문현금융단지와 북항재개발 2단계 구역으로 국한된 금융중심지 및 기회발전특구를 해양산업클러스터가 있는 우암부두, 해운사가 집적해 있는 중앙동, 중소조선사와 해양관련 기관이 모여 있는 영도 등으로 확대해 해양금융산업을 적극적으로 키워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 센터장은 이를 통해 △선박투자회사 신설 △친환경 선박건조를 위한 RG지원을 하는 조선공제조합 설립 △친환경 연료와 이와 연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북극항로 벙커링 허브 구축 △원화기반 선박금융을 통한 민간 선박금융 활성화 △고속감가상각을 통한 세제절감혜택을 제공하는 '택스리스' 제도 도입 등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25일 열린 '2025 부산 해양금융컨벤션'에서 발표하는 요아킴 스코르게 DNB카네기 아태지역 대표. 2025.11.25/뉴스1 ⓒ News1 홍윤 기자

뒤이어 발표에 나선 요아킴 스코르게 DNB카네기 아태지역 대표는 북유럽 지역의 선박금융 시장 현황을 설명하면서 다양한 해양금융의 포트폴리오 구축을 주문했다.

스코르게 대표는 "지난해까지 글로벌 해운자본조달 시장에서 대출은행들의 포트폴리오는 2011년 대비 3분의 1수준으로 줄어들었지만 시장자체는 커지고 있다"며 은행들의 규제 대응과 함께 투자상품의 다양화 등을 그 요인으로 분석했다.

특히 고위험 고수익 채권 시장을 중심으로 채권시장이 커지고 있는 데다 중국을 중심으로 이뤄지던 선박 매각후재임대(SLB) 시장에도 일본, 유럽 등의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진출하고 있어 대출 외에도 해운사들의 자금조달과 기관들의 투자처가 다양해졌다는 게 스코르게 대표의 설명이다.

김대진 산업은행 산업기술리서치센터 박사는 북극항로에 대한 금융의 역할로 쇄빙선 건조에 대한 선박금융 외에 극지 R&D 기술을 거래할 수 있는 기술금융, 북극자원 확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PF 지원 등을 제시했다.

다만 김 박사는 이 같은 과제실행을 위해서는 현재 해양수산부만 편성한 북극항로 활성화 관련 예산을 산업자원부, 교육부 등으로 확대해 범정부적 전략으로 집행하고 운항 보험료, 항해 데이터 확보 비용, 쇄빙선 임차료 등에 대한 지원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용빈 한국투자증권 선박금융 팀장은 정책금융기관에 비해 민간금융이 투자처, 규모, 만기 등 유연한 투자구조를 구축할 수 있고 의사결정도 신속한 만큼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부분을 언급하며 △해양금융전문가 양성 및 유지 △정부 및 정책금융기관과의 협업 활성화 △친환경 선박·해상풍력, 토큰증권(STO) 기반 선박투자 등 해양금융 프로젝트 개발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부산 해양·금융위크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진행됐다. 부산 해양·금융위크는 '바다와 자본이 만나는 부산, 글로벌 해양금융 허브로'를 주제로 국내외 해양 금융 관련 학계 및 임직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26일까지 열린다.

red-yun87@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