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공기 연장…국토부 장관 사과·책임자 문책해야"

부산 지역 20개 시민단체 기자회견
"사과·문책 없으면 나쁜 선례 이어질 것"

24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신공항과거점항공사추진 부산시민운동본부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5.11.24/뉴스1 ⓒ News1 홍윤 기자

(부산=뉴스1) 홍윤 기자 = 가덕도신공항 부지 공사의 공기 연장에 대해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과와 책임자에 대한 문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신공항과거점항공사추진 부산시민운동본부는 24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기습적인 (공기연장) 브리핑으로 부산시는 물론 지역 시민사회나 언론 등 모두가 분노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2029년 신공항 정상 건설은 국토부 장관의 취임 일성이자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었다.

이는 153억 원의 예산을 들여 실시한 기본용역과 60회에 걸친 전문가 자문회의로 도출된 결과였다. 이를 근거로 기존 사업자였던 현대건설이 108개월을 주장했을 때 국토부가 이를 수용하지 않아 계약도 파기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에 국토부가 지반 안정을 이유로 106개월 안을 내놓으면서 현대건설과의 계약 파기로 인한 공사 중단 기간을 포함하면 115개월 이상으로 공사 기간이 늘어나게 됐다.

특히 이들은 이번 공기 연장이 국책건설사업과 관련해 나쁜 선례를 남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공기 연장이 잘못됐다는 것을 실질적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면 현대건설이 계약 파기에 대해 억울함을 호소하며 이유로 소송을 걸 수도 있고, 사업을 맡게 될 민간건설사가 또다시 연장안을 제시할 경우 휘둘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국토부 장관의 사과와 함께 책임자 문책 등이 불가피하다"며 "정상 건설을 위한 방안 마련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토부 차원에서 가덕도신공항이라는 국책사업을 정상적으로 건설하는 것이 한계가 있는 만큼 국무총리실 차원에서 건설을 총괄, 관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불가피하게 공기를 연장할 수밖에 없는 경우 활주로 2본 건설 등을 명확히 밝혀 신공항 건설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고도 했다.

이들은 "공기 연장 결정은 현대건설에 면죄부를 주고 애초에 정부의 계획이 잘못됐음을 시인하는 것"이라며 "차라리 현대건설의 108개월 대안을 수용하고 공사가 중단되는 사태가 없도록 하는 것이 지금보다 나았다는 냉소와 비판을 면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신공항과거점항공사추진 부산시민운동본부는 지방분권균형발전부산시민연대,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부산YMCA,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등 20여개의 부산 지역 시민단체들의 연대체다.

red-yun87@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