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택배노조 "'전산마비 피해, 실질적 보상 마련 촉구"

택배노조 부산지부 조합원들이 27일 부산지방우정청 앞 기자회견에서 국가재난 피해에 따른 실질적 보상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2025.10.27 ⓒ 뉴스1 김태형 기자
택배노조 부산지부 조합원들이 27일 부산지방우정청 앞 기자회견에서 국가재난 피해에 따른 실질적 보상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2025.10.27 ⓒ 뉴스1 김태형 기자

(부산=뉴스1) 김태형 기자 = 부산 노동계가 최근 국가적 전산마비 피해에 따른 실질적 보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택배노조 부산지부는 27일 부산지방우정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 재난의 피해자인 우체국 택배노동자들에게 정당한 피해보상안을 제시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우정사업본부(우본)가 국정자원 화재에 따른 우체국 택배노동자들의 피해보상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며 "이번 사건으로 택배노동자들은 전산마비로 인해 전혀 분류되지 않은 물건들에 대해 일일이 분류작업을 해야 했고, 배송단말기(PDA)가 마비된 상태에서 원시적으로 송장만 보고 배송을 하는 등 큰 혼란과 업무부담 증가로 어려움을 겪었다"고 호소했다.

이어 "무엇보다 전산마비로 인해 화주들이 우체국택배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서 물량이 크게 줄었으며 이로 인해 추석 성수기 물량 감소로 수입이 감소하는 피해를 입었다"며 "하지만 우본은, 이와 관련 일단 전년 성수기 기준으로 수수료를 지급한 뒤 전산복구 이후 실제 배송물량에 따라 지급액을 환수 또는 추가하겠다는 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러한 우본의 방침은 전산 마비로 물량이 크게 감소한 현실에서 실제 배송물량을 운운하며 이미 지급한 수수료를 '줬다 뺏겠다'는 것"이라며 "하루 물량을 추가로 배정하겠다는 방침은 전산 마비에 따른 피해보상을 '일을 더 해서 가져가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설부길 택배노조 우체국본부 부산본부장은 "국가 재난으로 생계가 무너진 노동자에게 더 많은 노동을 요구하는 건 보상이 아니라 2차 가해"라며 "우본은 국가재난 피해에 실질 보상으로 답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th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