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부산본부 "철도통합 지연은 국토부 때문…경쟁체제 끝내야"
- 김태형 기자

(부산=뉴스1) 김태형 기자 = 이재명 대통령 공약인 고속철도 통합이 지지부진한 건 국토교통부가 방해하고 있기 때문이란 비판이 제기됐다.
전국철도노동조합 부산지방본부는 12일 오전 부산역 광장 2층 맞이방 7번 출구 앞에서 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의 고속철도 통합 공약에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교차 운행 시범사업 평가 등을 이유로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동헌 철도노조 부산지방본부장은 이날 회견에서 "국토부는 교차 운행 시범운영을 진행한 후 평가를 거쳐 대안을 마련하겠단 말로 고속철도 통합을 방해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 주권을 무시하고 여론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고속철도 통합의 이점은 명확하다. 통합 즉시 일 1만 5000석의 좌석이 추가 공급돼 고속열차 부족으로 불편을 겪던 국민 고통을 해소할 수 있다"며 "철도 공공성 강화로 요금 인상을 억제하고 벽지 노선의 열차 운행을 원활히 해 국민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운행 횟수도 확대돼 설·추석 명절마다 벌어지는 예매 전쟁도 줄일 수 있다"며 "좌석 공급 확대와 중복비용 감소, 운영 효율화로 운임 인하 여지도 커진다"고 부연했다.
철도노조 조합원들은 "허울뿐인 철도 경쟁체제를 이제 끝내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추진된 철도 민영화 정책의 일환으로 수서고속철도가 출범한 지 10년이 지났다"며 "경쟁체제란 명분을 내세웠지만 고속철도(KTX)와 수서고속철도(SRT) 분리 운영은 열차 좌석 부족, 요금 차별, 선로 비효율, 철도공사의 재무 악화로 이어졌고 이는 고스란히 국민 부담으로 돌아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고속철도 통합은 6개월이면 가능하다"며 "내년 설날엔 통합열차로 시민 여러분을 모시고 싶다. 10년간의 고속철도 분할 정책으로 잃어버렸던 국민의 좌석을 이제 되찾을 시간"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견엔 이 본부장을 비롯한 철도노조 조합원(대구 경북, 경남 창원 포함),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장,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 등 비롯한 부산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thk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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