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카드] 휴지 먹는 강아지, 왜 그럴까
- 최서윤 기자, 이은주 디자이너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이은주 디자이너 = 인터넷에 '강아지 휴지'를 검색하면 "강아지가 휴지를 먹어요"라며 고민하는 글을 볼 수 있다. 반려견이 두루마리 휴지를 뜯으면 순식간에 방안은 지저분해진다. 휴지를 입에 넣고 먹기라도 하면 보호자들의 걱정은 더욱 커진다. 반려견이 휴지를 먹는 이유는 뭘까?
우리 강아지가 휴지를 먹어요
휴지를 뜯고 있는 강아지를 보면 귀엽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잠시. 뒤처리가 걱정이다. 먹기라도 하면 혹시 건강에 문제가 생길까 우려가 된다.
휴지 중에는 향기가 나는 휴지가 있다. 음식물을 닦고 난 휴지에는 맛있는 냄새가 스며든다. 호기심 가득한 어린 나이의 반려견이 이런 휴지를 접했다면 냄새에 반하거나 아무 생각 없이 휴지를 먹을 수도 있다.
휴지는 잘 찢어지고 입안에서 녹기도 한다. 반려견이 이런 특성을 이용한 휴지 놀이를 하다가 재미를 붙여 휴지를 먹게 될 수도 있다.
인위적인 학습에 의해서도 휴지를 먹을 수 있다. 요즘 유행인 노즈워크를 휴지나 얇은 종이에 싸서 연습을 한다면 휴지 속 먹이를 먹는 것이 좋아질 수도 있지만 먹이뿐 아니라 휴지까지 먹는 것을 좋아하는 반려견이 생길 수도 있다.
반려견이 휴지를 먹는 것을 줄이려면 강한 자극이 필요하다. 휴지에 신맛이 나는 레몬, 매운맛이 나는 겨자 등을 묻혀보자. 반려견이 싫어하는 여러 혐오자극을 선택해 행동을 줄일 수 있다.
혐오자극이 불편하다면 긍정강화 교육방법을 활용해보자. 반려견이 좋아하는 간식을 준비한 뒤 휴지와 함께 놓고 하나를 선택하게 한다. 자연스럽게 휴지와 먹는 것을 구분하게 해서 문제행동을 줄이는 방법이다.
"반려견이 휴지를 먹는다면 그 원인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분리불안증이 있는 반려견에게는 안정감을 찾을 집이나 담요, 인형 등을 제공하고 막연한 놀이로 휴지를 먹는 반려견에게는 다른 장난감을 줘 보세요. 휴지에 대한 호기심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변성수 유기견없는도시 교육이사.
[해피펫] 펫뽐 게시판에 반려동물 사진을 올려주시면 추첨을 통해 사료를 드립니다. 반려동물 건강, 훈련, 입양 등 궁금한 점은 해피펫 홈페이지나 페이스북·인스타그램(happypet1004)에 남겨주세요.
news1-1004@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