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락균 콘진원 글로벌혁신부문장 "두바이, K-컬처 확산의 전략적 교두보"
K-콘텐츠 넘어 K-라이프스타일로…'융합'이 만든 새 시장
- 정수영 기자
(두바이=뉴스1) 정수영 기자
"두바이는 세계의 문화·자본·기술이 교류하는 중심지입니다. 한류 콘텐츠가 글로벌 문화와 만나 세계로 확산하는 전략적 교두보죠."
지난 15일(현지 시각) 오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이 주관하는 '2025 K-엑스포 아랍에미리트: 올 어바웃 케이 스타일'(이하 K-엑스포)이 글로벌빌리지에서 막을 올렸다.
현장에서 만난 김락균 콘진원 글로벌혁신부문장은 올해 마지막 K-엑스포 개최지로 두바이를 선택한 이유를 설명했다. K-엑스포는 2022년 베트남을 시작으로 2023년 태국, 2024년 프랑스와 인도네시아에서 열렸다. 올해도 8월 캐나다, 9월 스페인으로 이어지며 K-컬처 확산에 박차를 가해 왔다.
김 부문장은 "K-엑스포는 특정 국가만을 위한 행사가 아니라, 그 도시를 기점으로 주변 지역까지 파급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두바이는 남·북아프리카, 중동, 유럽, 아시아를 잇는 관문인 만큼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류를 선보이기에 최적지"라고 말했다.
그는 여러 박람회와 K-엑스포의 차별점에 대해 "콘진원은 K-콘텐츠 엑스포, 방송영상콘텐츠마켓 등 다양한 해외 플랫폼이 있다"면서도 "K-엑스포의 가장 큰 특징은 콘텐츠와 연관 산업이 함께 움직인다는 점"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엑스포는 '올 어바웃 케이 스타일'을 콘셉트로 콘텐츠에 음식, 농수산, 소비재가 결합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행사"라고 덧붙였다.
콘진원이 이번 'K-엑스포 아랍에미리트'의 핵심 키워드로 내세운 것은 '융합'이다. 김 부문장은 "이전에는 콘텐츠, 화장품, 농수산물 등 각 산업이 개별적으로 존재했다면 이제는 이들이 한데 모여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만드는 단계에 들어섰다"고 말했다.
그는 "예컨대, 크래프톤의 게임 '인조이' 속 캐릭터가 사용하는 식기나 소파 같은 소비재를 실제 전시장에 배치하면 해외 게임 이용자들이 자연스럽게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을 접하게 된다"며 "이러한 융합은 한국의 창의력이 세계 시장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창조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중요한 시도"라고 했다.
콘진원은 이번 행사에서 참관객 2만 5000명, 상담 270건, 상담액 330만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김 부문장은 "숫자보다 중요한 것은 한국과 아랍에미리트가 문화 교류를 통해 동반 성장하는 플랫폼을 만드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일반 관람객(B2C) 분야에서는 K-콘텐츠·뷰티·푸드 등 다양한 분야를 직접 체험하며 'K-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게 하고, 기업 간 거래(B2B) 분야에서는 한국과 중동 간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형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부문장은 내년 계획도 밝혔다. "내년 5월쯤 미국 엘에이(LA)에서 K-엑스포를 열 계획"이라며 "2026년 6월 중순 열리는 FIFA 월드컵 전에 행사를 개최해 선수단의 선전을 응원하고, 한류 확산에도 힘쓰겠다"고 했다.
js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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