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기, 국내 외교·안보 전문가 21명의 혜안은…79개 질문과 답변
[신간] '문답으로 풀어 본 트럼프와 한반도'
-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취임을 맞아, 국내 외교·안보·통일 관련 주요 이슈를 전문가 21명이 책으로 풀어냈다.
'문답으로 풀어 본 트럼프와 한반도'에는 현직 국책연구기관장, 민간 싱크탱크 소장, 전직 국방부 차관부터 학계의 실력 있는 중견 학자까지 힘을 실었다.
트럼프 2기는 기존의 외교·안보 공식을 거부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이에 책은 3부로 짜였으며 전체 79개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했다.
1부 '트럼프 2기, 한국의 외교'편에서는 한미관계, 한중·한일관계, 한-글로벌 파트너 협력, 경제안보를 34개 문답으로 풀었다.
2부 '트럼프 2기, 한국의 안보'편에서는 국방정책, 북핵, 글로벌 안보 현안을 29개 문답으로 분석했다.
마지막 3부 '트럼프 2기, 한반도 통일'편은 대북정책과 통일정책을 16개 문답으로 풀이했다.
공저자들은 트럼프 2기의 출범으로 직면할 수 있는 위기들을 따져보는 한편 대한민국이 직면하고 있는 외교·안보·통일 이슈들에 대한 인식을 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집필했다고 밝혔다.
△ 문답으로 풀어 본 트럼프와 한반도/ 하경석 외 20명 함께 씀/ 새빛컴즈/ 2만 2000원
ar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