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이 되라…자기 삶의 주권을 가질 특권"
[신간] '사장학개론'
- 김정한 기자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를 오가며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진 '돈의 속성'의 저자 김승호 회장의 신간이 출간됐다. 이번 책은 평생 사장으로 살아온 자신의 경영철학을 120가지 주제로 담아 완성했다.
이 책은 저자가 지난 7년간 사장학 수업을 진행하며 만난 3000여명의 사장 제자들에게 직접 들은 현실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룬다. 이들이 묻는 공통적인 어려움을 6가지 경우로 나눠 문제를 극복하며 리더십을 발휘하는 방향을 제시했다.
1장에서는 가장 현실적으로 시급하게 배워야 할 것들에 대한 주제들이다. 2장은 오래, 더 멀리, 지속적으로 갈 수 있는 내면이 힘을 키우는데 필요한 주제들이다. 3장은 거의 모든 사장, 중간급 간부 이상이 알아야 할 직원 운영 전반의 해결 제시가 담겼다. 4장과 5장은 사장에서 기업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단계에 있는 사장을 위한 장이다. 마지막 6장에서는 사장을 준비하고 있거나, 사장이 되려는 꿈을 가진 모두를 위한 내용을 다뤘다.
저자에 따르면, 사장이라는 직업은 내 인생을 나에게 통째로 선물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다. 경영자가 되는 순간 자신이 자신을 고용하는 사람이 되어 그 모든 이익을 가져갈 수 있다. 그러나 실패하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고 심지어 가족과 헤어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사장을 하는 이유는 내 삶의 주도권을 내가 가지고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자기 삶의 주권을 갖는 것은 아름다운 도전임을 일깨운다. 이 도전에서 성공하면 경제적 자유를 얻고 노동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시간과 공간에서 자유를 얻고, 궁극적으로 어떤 권위에도 굴복당하지 않을 권위를 가질 수 있으며 때때로 명예까지도 얻는다고 말한다.
△ 사장학개론/ 김승호 글/ 스노우폭스북스/ 2만5000원
acene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