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캐스트 폐지…낚시·선정 제목 사라지나

뉴스캐스트는 네이버의 대표 서비스 중 하나다.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서 사용자 집중도가 가장 높은 영역에 위치하기 때문에 사용량(트래픽)도 많다. 그러나 기사와 제목을 편집할 수 있는 권한이 각 언론사에 있어서 네이버가 직접 관리를 하지 못한다. 서비스 초기에는 이 영역을 네이버가 직접 편집했지만 여론조작 의혹과 언론사의 편집권 보장 문제가 겹치면서 운영 주체가 바뀐 탓이다.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 관계자는 "언론사가 직접 편집을 하기 때문에 광고·홍보성 기사가 네이버 메인에 그대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며 "이용자의 시선을 모으기 위해 선정적이거나 내용과 상관없는 낚시성 제목을 붙이는 일이 다반사"라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이에 따른 이용자 항의와 민원이 현재까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NHN은 네이버 뉴스캐스트의 이 같은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시민모니터링단을 운영하고 옴부즈맨 카페를 개설해 이용자가 직접 언론사를 신고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했다. NHN 관계자는 "신고가 접수되면 담당팀이 부정하게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뒤 해당 언론사에 경고장을 보내 개선을 요청한다"며 "쉽게 개선이 되지 않고 '신고-경고장 발송-수정' 과정이 되풀이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NHN이 뉴스캐스트의 부작용을 대폭 줄이기 위해 '뉴스 스탠드'라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뉴스캐스트는 특정 기사의 제목과 인터넷 링크주소를 수동으로 입력하지만 '뉴스 스탠드'는 언론사의 톱뉴스 20개를 자동으로 뿌려주는 형태로 운영된다. 광고성 기사를 '뉴스 스탠드'에 넣기 위해서는 언론사 메인 기사를 광고로 도배해야 돼 득보다 실이 많다. 노출되는 기사의 개수도 기존 9개에서 20개로 2배 이상 늘어나 독자들의 선택할 수 있는 기사의 수도 더 많아진다.

이와 함께 '뉴스 스탠드' 내부에 언론사와 NHN이 수익을 나눠가지는 형태의 별도의 배너광고 영역도 생긴다. 광고업계 관계자는 "시간당 100만원가량을 받고 뉴스캐스트에 기사를 올려주는 거래가 암암리에 이뤄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뉴스 스탠드에 배너광고 영역이 생기면 언론사들이 공식적으로 수익사업을 할 수 있는 창구가 생기는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1월 이후 언론사들은 '뉴스 스탠드'에 고정으로 노출되는 '기본그룹'에 들어가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한다. 단순히 클릭 수가 아닌 이용자들의 평가 종합적인 평가에 따라 잔류 여부가 결정되는 까닭에 낚시 제목이나 선정적인 사진 등이 올라가는 횟수가 줄어들 것으로 NHN측은 기대했다.

'뉴스 스탠드' 개시에 맞춰 NHN은 그동안 중단했던 신규 언론사 제휴를 재개한다. 이용자의 언론사 선택폭을 넓히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 인터넷 업계의 분석이다. 신규 언론사를 넣음으로써 기존 언론사에 긴장감을 주기 위한 장치라고 해석하는 쪽도 있다.

artjuck@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