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슬림폰' 줄줄이 부진…아이폰 에어·갤엣지 1년 만에 끝?
배터리 등 희생된 사양에도 높은 가격…소비자 외면 추세
-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삼성전자와 애플이 앞다퉈 출시하며 2025년을 달군 '초슬림폰' 트렌드가 1년 만에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판매량이 부진한 탓이다.
2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및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17 시리즈 판매 초기 10일간 '아이폰17 에어'의 판매 비중은 전체의 겨우 3%에 불과했다.
초슬림폰 트렌드를 먼저 선도한 건 삼성전자다.
삼성전자는 지난 5월 갤럭시S25 시리즈의 새 슬림폰 라인업인 '갤럭시S25 엣지'를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5 엣지를 공개하며 일회성 '한정판'이 아닌 정식 갤럭시S25 패밀리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애플도 지난 9월 아이폰17 시리즈를 공개하며 기존 비인기 제품군인 아이폰 플러스를 대체하는 '아이폰17 에어'를 선보이며 초슬림폰 유행에 탑승했다.
반면 초슬림폰을 향한 시장의 반응은 냉정했다.
초기 판매량 기준 아이폰17 에어의 판매량은 비인기 제품군인 아이폰16 플러스와 비교해서도 겨우 14% 늘어났다. 같은 기간 아이폰17 기본 모델의 판매량이 전작 대비 31% 급증한 것과 대비된다.
갤럭시S25 엣지 역시 판매량이 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갤럭시S25 엣지의 3개월 판매량은 131만 대였다.
갤럭시S25 시리즈는 7개월 판매량은 갤럭시S25 828만 대·갤럭시S25 플러스 505만 대 갤럭시S25 울트라 1218만 대였다.
초슬림폰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지 못한 이유는 '얇은 두께'를 실현시키기 위해 사양 등에서 희생이 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이폰17 에어의 두께는 5.6㎜로 역대 아이폰 중 가장 얇은 두께를 갖췄으나, 배터리 용량이 그만큼 줄어들었다. 후면 카메라도 1개뿐이다.
갤럭시S25 엣지 역시 배터리 성능 테스트에서 하위권에 자리잡는 모습을 보였다. 후면 카메라 중 망원 렌즈도 빠졌다.
사양 희생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최상위 제품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수준으로 책정됐다.
아이폰17 에어의 출고가는 159만 원부터 시작하는데 이는 아이폰17 프로(179만 원)보다 겨우 20만 원 차이나는 가격이다. 갤럭시S25 엣지의 출고가도 149만 6000원부터다. 갤럭시S25 울트라(169만 8400원)와 겨우 20만 원 차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초슬림폰이 2026년부터 단종될 거라는 시각도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가격 인하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IT외신 폰 아레나는 "단종이라는 선택을 하지 않기 위해서라면 공식적으로 출고가를 인하하는 조치를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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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s@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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