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지역 편중 막고 '좌표찍기' 잡는다…네이버 뉴스 '새출발'

제휴위 심사위원, 500명 중 50명 무작위 선정…"공정성 강화"
제휴사 서울 편중은 과제, 정치뉴스 '좌표찍기'는 댓글창 차단

1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의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대상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최성준 네이버 변호사가 김장겸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5.10.14. (국회방송 갈무리)

(서울=뉴스1) 신은빈 기자 = 네이버(035420)가 뉴스 시스템을 새단장한다. 새로운 제휴 언론사 심사 체계를 꾸려 기존의 공정성 논란을 해소하고 댓글 '좌표 찍기' 등 정치적 여론몰이를 막는 개선안도 마련한다.

16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7월 정식 출범한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의 심사위원 구성을 고정하지 않고 심사 때마다 무작위 선발할 예정이다. 심사 회의 결과는 최소 1개월에 1번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新 제휴위 심사위원, 500명 중 50명 무작위 선정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7월 공식 출범했다. 2023년 5월 포털 뉴스의 정치 편향 논란으로 기존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운영이 중단된 지 약 2년 만이다. 제평위는 2015년 네이버와 카카오가 함께 만든 제휴 언론사 평가 시스템이다.

기존 제평위는 15개 단체의 위원 30명 중 일부를 심사위원으로 선정했는데, 제평위원 신상이 외부에 노출되면서 공정성·객관성 문제가 제기됐다.

새로운 뉴스제휴위원회는 300~500명 정도로 심사위원 풀을 구성하고 그때그때 50명을 선정한다는 게 네이버 계획이다.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네이버 제공)

뉴스제휴위원회는 제휴사 심사 규정을 제·개정하는 '정책위원회', 입점을 심사하는 '제휴심사위원회', 제휴사 규정 준수를 평가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된다. 독립기구인 '이의신청처리위원회'도 별도 운영할 계획이다.

선거철 여론 작업이나 허위 보도에 대응하기 위해 제휴 심사 투명성도 강화한다.

김 의원이 "회의 결과를 최소 1개월에 1번 공개하는 방안은 어떤가"라고 묻자 최 변호사는 "현재 심사평가 기준을 논의하고 있어 가능하면 공개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네이버 뉴스 콘텐츠 제휴 시스템에 따른 권역별 제휴 매체와 인구 현황 (최형두 의원실 제공)
제평위 '서울 편중' 지적…제휴사 82개 중 지역지 12개

기존 제평위가 지역 언론사 입점을 제한한다는 우려도 새로운 뉴스제휴위원회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

현재 네이버 뉴스 제휴 매체 82개 사 중 지역 매체는 12개 사다. 이중 3개사(강원일보·매일신문·부산일보)는 뉴스제휴평 제평위 구성 전 입점했기 때문에 제평위 심사로 선정된 지역 매체는 총 9개 사다. 나머지 제휴사는 모두 서울 매체다.

뉴스제휴위원회는 7월 25일 정책위원회 발족식을 열고 11명의 위원을 선정했다. 향후 제휴 평가 규정을 만들고 내년 중 새로운 매체 입점을 목표로 한다.

네이버가 4월 뉴스 댓글 기능에 도입한 '이용자 반응 급증 감지 시스템' (네이버 제공)
정치뉴스 댓글 차단…'좌표' 댓글 보이면 최신순 정렬

네이버는 정치 뉴스를 중심으로 댓글 '좌표 찍기'와 공감·비공감 조작 등 어뷰징(의도적 조작) 행위도 손본다.

네이버가 국회에 제출한 '뉴스 댓글 서비스 개선안'에 따르면 정치 섹션으로 분류된 기사의 댓글창은 비활성화하고, 원하는 이용자만 '전체 댓글 보기' 또는 '언론사 댓글로 이동'을 클릭해 댓글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전체 뉴스에 '악성 댓글 지수' 도입도 검토 중이다.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지수가 일정 기준을 초과하면 댓글 목록을 비활성화하거나 정렬 방식을 최신순으로 제한하는 방안이다. 순공감·공감비율순 정렬은 조작 가능성이 있어서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신남성연대·리박스쿨 등 특정 정파의 댓글 작업을 막기 위해 대통령 선거를 앞뒀던 4월 '이용자 반응 급증 감지 시스템'을 도입했다. 9월부터는 공감·비공감 트래픽이 일정 기준을 넘으면 댓글 목록을 자동 비활성화하고, 이용자가 원해서 댓글을 확인해도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있다.

bea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