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서비스 혁신 AI 개발"…5개 과제 수행기업 공모

NIA 주관…권익위 민원·홈택스 상담 챗봇 개발부터 순차 공모

ⓒ News1 양혜림 디자이너

(서울=뉴스1) 윤주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이하 디플정위)는 2025년도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수행기업을 20일 공모했다.

이는 공공 분야에 초거대 AI를 도입·확산하고 이를 통해 행정 효율화, 대국민 서비스 혁신, 사회현안 해결이 가능한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한다. 전담 기관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다.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과제를 공모했으며, 총 5개가 선정됐다.

우선 국민권익위원회의 '생성형 AI 기반 국민소통·민원분석 체계 구축'은 국민 소통 시스템에 생성형 AI 기반 민원분석 체계를 도입하는 내용이다. 대량의 민원 업무에 신속·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답변 품질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국세청의 '생성형 AI 기반 국세 상담 지원 서비스'는 납세자가 홈택스 이용 시 전자신고 관련한 문의 사항을 즉시 해소할 수 있는 실시간 상담 서비스가 골자다. 홈택스에 상담전용 AI챗봇을 도입해 전화 상담 시 발생하는 장시간 대기 문제를 해결하고, 어려운 세무 용어 등으로 인한 불편을 개선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해외인증 공공 특화 AI 에이전트 서비스'는 모바일 플랫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사용자 친화적인 모바일 기반 해외인증 특화 AI 에이전트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중소기업이 수출 중 겪는 애로사항인 해외 인증 관련 정보와 질의응답을 AI 기반으로 제공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에이전틱 AI 기반 전 국민 맞춤형 민원 상담 서비스'는 건강보험 민원 상담 업무에 AI를 도입, 24시간 개인 맞춤형 민원 상담을 구현한다. 기존의 전화 상담의 대기 문제를 해소하고, 고객센터 집중 상담을 분산시켜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지방재정 지능화 서비스'는 e호조+, 지방재정365 등 지방재정서비스에 생성형 AI를 접목해 대국민·공무원 등 각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융복합 재정정보서비스 환경을 제공한다. 지방정부의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수립의 적시성 향상 및 전문성 확보, 지자체 정보 접근성 강화를 통해 국민의 사회 참여가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권익위원회와 국세청 과제의 민간 전문기업 조달 공고(6월 19일)를 시작으로, 개발 지원 사업이 순차 입찰공고될 예정이다. 사업 추진 방향, 구체적 추진 내용, 수행사 선정 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조달청 나라장터, NIA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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