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조사 시대 끝…KT-아이지에이웍스, TV 광고 분석 설루션 출시

TV 애드 인덱스…AI 적용해 심층 분석도

(KT 제공)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KT(030200)가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438340)와 협력해 TV 광고 효과 분석 설루션 'TV 애드 인덱스'(TV AD INDEX)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TV 애드 인덱스는 지니 TV의 약 950만 셋톱박스 데이터와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4300만 모바일 오디언스 데이터를 활용해 TV 광고 성과를 정밀하게 분석한다.

기존 4000가구 패널 조사 방식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며, 실제 광고 노출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여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시청자의 소비 행동, 구매 성향, 브랜드와의 실제 연관성까지 심층 분석한다.

이로써 광고를 본 시청자가 실제로 상품을 구매했는지, 관심 있는 카테고리에서 활동 중인지, 또는 고가 상품 소비를 주도하는 핵심 고객층인지까지 파악할 수 있다.

또 71개 주요 채널과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평가해 가장 효과적인 광고 지행 전략도 제안한다. 출연 모델의 노출량과 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게 KT측 설명이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