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쇼핑 특화 AI 베타 공개…"친구에게 어울리는 선물은?"
AI 쇼핑메이트 톡채널, 선물 추천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베타 기간 사용자 의견 수렴해 개선…도메인 별 특화 AX 제공
- 손엄지 기자
(서울=뉴스1) 손엄지 기자 = 카카오(035720)가 선물하기 서비스에 특화된 인공지능(AI) 'AI 쇼핑메이트' 베타버전을 17일 공개했다.
AI 쇼핑메이트는 웹과 카카오톡 채널에서 사용해 볼 수 있다. 톡채널에서는 선물 추천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평소 지인들의 생일을 잘 챙기던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친구들의 생일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친구들과 주고받은 선물 내역도 알려준다. 많은 친구 중에서 꼭 챙겨야 할 친구도 추천해 준다.
실제 "1월에 생일인 친구가 누구야?"라고 물었더니 일자별로 생일인 친구를 정리해서 알려줬다.
그러면서 "놓치면 속상할 수도 있는 소중한 친구 4명을 뽑아봤다"며 그들과 주고받은 선물 내역도 보여줬다.
선물 고민도 덜어준다. 지금 트렌디한 상품을 추천해달라고 질문하자 제품을 언급한 콘텐츠 출처와 함께 상품 추천 근거를 명확하게 제공했다.
와인잔 제품을 추천하며 브랜드 역사부터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 제품의 특징까지 하나의 스토리로 설명했다.
선물을 위한 질문뿐만 아니라 "가드닝 용품 추천해 줘"와 같은 질문으로 쇼핑에 활용할 수도 있다. 선물하기를 넘어 쇼핑 특화 AI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쇼핑메이트는 선물이라는 감성적 영역에 특화된 AI 서비스다. 쇼핑 시나리오에 맞는 데이터를 가진 카카오이기에 가능한 기술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범용적인 AI 모델을 선물 추천 시나리오에 맞게 동작시키기 위해 파인튜닝 데이터를 내부에서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베타 기간 사용자 의견을 바탕으로 챗봇 사용성을 지속해서 개선해 나간다. 서비스 정식 오픈 시 각 도메인 별로 특화된 AX(AI eXperience)를 제공할 예정이다.
e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