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속 CS 챗봇"…‘챗봇나우’ 베타 출시
쇼핑몰 고객이 취소·교환·반품 시 채팅방 내 챗봇이 접수
- 남해인 기자
(서울=뉴스1) 남해인 기자 = 카카오(035720)의 자회사 케이앤웍스와 디케이테크인은 쇼핑 전용 CS 챗봇인 '챗봇나우'의 베타 버전을 카페24(042000) 스토어에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챗봇나우는 상품을 주문한 고객이 해당 쇼핑몰의 공식 카카오톡 채널 채팅방에서 취소, 교환, 반품 등을 접수하고, 사전에 입력해둔 130여개 답변을 토대로 문의사항에 대한 응답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한 쇼핑몰 사업자 전용 CS 챗봇이다.
구매한 상품을 취소, 교환, 환불하길 원하는 고객은 쇼핑몰 카카오톡 채널 채팅방에서 주문 건을 선택한 뒤 해당 버튼을 눌러 사유를 입력하면 된다. 접수된 건은 쇼핑몰 상담원이 확인 후 관리 페이지에서 승인하면 된다.
고객은 상담원 연결에 소요되는 과정이 없어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상담원은 고객 주문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없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챗봇나우 베타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종합 쇼핑몰 '세컨박스'는 "기본 CS 문의 유형뿐 아니라 고객의 발화 내용과 맥락에 맞춰 다양한 문의 유형에 즉각 답변 처리되어 좋다"고 말했다. 건강식품 쇼핑몰 '자연공유'는 "단돈 10만원에 든든한 CS 직원을 한 명 더 채용한 것 같다"고 전했다.
챗봇나우는 베타 버전 운영기간 동안 1개월 무료체험 혜택을 제공한다. 카페24 쇼핑몰 운영자라면 누구나 카페24 스토어를 통해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다.
고혜진 케이앤웍스 챗봇나우사업셀장은 "현재 베타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사들이 쉽고 빠르게 챗봇나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쇼핑몰 사업자들이 챗봇나우를 통해 CS 업무나 인력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i_na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