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TV홈쇼핑서 음성 주문하는 'AI 홈쇼핑 서비스' 출시

LGU+가 GS샵과 생방송 TV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음성으로 주문할 수 있는 'AI 홈쇼핑 서비스'를 5일 출시했다. (LGU+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LG유플러스가 GS샵과 함께 생방송 TV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클로바' 음성 검색 기능으로 간편히 주문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홈쇼핑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AI홈쇼핑은 △주문 및 결제 △주문취소 △방송알림설정 등 음성명령으로 이용할 수 있어 기존 ARS 전화 연결에 따른 기다리는 시간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상품을 일일이 확인하고 주문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AI홈쇼핑은 휴대폰 번호로 최초 1회 로그인하면 매번 본인 확인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또 사려는 상품이 단독 상품·옵션일 경우 자동으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쿠폰 및 적립금 등 할인 혜택이 한번에 적용돼 주문절차가 간소화됐다.

AI홈쇼핑은 인터넷TV(IPTV) 초고화질(UHD) 셋톱박스를 설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GS샵 생방송 시청 중 'U+우리집AI' 스피커에 "유플티비"라고 부르거나 U+tv 리모컨의 '클로바 검색'을 눌러 "이거 주문해줘"라고 말하면 상품 주문이 시작된다.

배송지는 기존 주문 이력이 있는 경우 자택 배송지로 설정되며, 등록된 배송지가 없는 경우 U+tv 명의자 주소로 자동 설정된다.

결제 방법은 별도의 모바일 앱 설치와 간편결제를 등록하지 않고도 신용카드·ARS·무통장입금을 선택하거나 GS샵의 전화주문을 이용했다면 결제수단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주문한 상품을 취소하거나 반품할 경우 "주문 취소해줘"라는 음성명령으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다.

AI홈쇼핑은 특정 상품에 대한 방송편성정보 검색 및 방송알람설정 기능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마스크팩 방송 언제 해?"라고 말해 마스크팩 방송 편성표를 확인할 수 있다. 알림을 설정하면 방송 시작 30분 전 스마트폰 문자를 통해 알려준다.

최원혁 LG유플러스 AIoT상품2담당은 "AI커머스의 가장 큰 허들인 모바일 앱을 통한 기본정보 설정, 간편결제 가입 및 등록 등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해 고객 편의를 높였다"며 "향후 AI홈쇼핑이 가능한 채널들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c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