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챗GPT 기술 적용한 '콜봇' 서비스 출시

오픈AI 기술 활용한 생성형 AI 기반 구독형 콜봇 선보여
제조·유통·서비스·병원·대학·시설 등 다양한 고객센터 상담 제공

LG유플러스 직원이 '에이전틱 콜봇'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LGU+ 제공)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LG유플러스(032640)가 오픈AI의 기술을 활용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구독형 콜봇 서비스를 16일 출시했다.

콜봇은 고객 상담을 자동화하는 AI 전화 응대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서비스에 에이전틱 AI 기술을 적용해 고객 의도와 대화 맥락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복잡한 문의도 자연스럽게 응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이전틱 콜봇은 대규모언어모델(LLM)과 지식검색(RAG) 등을 통해 사전 학습 없이도 다양한 표현과 상황을 파악하고 스스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제조, 유통, 서비스, 병원, 대학, 시설 등 다양한 고객센터 업종에서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AI가 전화를 받아 기존 예약을 확인하고 예약 변경을 처리한 뒤 완료 문자 전송까지 할 수 있다.

정영훈 LG유플러스 기업AI사업담당(상무)은 "고객 상담의 복잡성을 AI로 해결해 상담사가 본업에 집중하도록 돕고 에이전틱 AICC를 통해 완결형 상담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오픈AI의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추가적인 에이전틱 AICC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Ktiger@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