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예술 결합한 관광혁신"…서울관광재단, 'AI혁신팀' 신설
AI 기반 관광서비스 고도화…예술·문화 연계 상생생태계 조성
- 김민석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서울관광재단은 새해를 맞아 'AI혁신팀'과 '예술·상생관광팀'을 신설하는 전략적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서울관광재단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에 대응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관광서비스를 확산하고 지역·소상공인·문화예술계와의 상생을 통한 지속가능한 관광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급변하는 관광산업의 흐름에 대응하고 서울시의 시정 철학인 디지털 혁신과 상생 가치를 구체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재단은 예술·상생관광팀을 중심으로 예술·문화 자원과 지역 관광자원을 연계한 협력 모델을 체계화하고 지역·소상공인·문화예술 주체와의 상생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AI혁신팀은 AI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사업 기획과 관광 마케팅 체계 고도화, 관광정보 개인화·자동화 등에 나선다.
재단은 신설 부서 출범에 맞춰 조직 전반의 역할을 재정비하고 핵심 인력 중심으로 인사를 단행했다.
이를 통해 관광과 MICE 분야별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겸비한 인력을 배치해 사업 기획부터 마케팅, 산업 지원까지 조직 간 연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조직 개편을 통해 AI와 상생이라는 미래 가치를 관광산업에 접목해 서울의 관광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겠다"고 했다.
◆서울관광재단(2026년 2월 19일 자)
▷본부장(3명) △기획경영본부장 이수택 △국제관광MICE본부장 원종 △관광산업본부장 권혁빈
▷팀장(17명)
<대표이사 직속> △홍보팀장 조은영 △감사관 남원재
<기획경영본부> △기획예산팀장 노준식 △인사팀장 황미정 △경영지원팀장 장대준 △AI혁신팀장 이준호
<국제관광MICE본부> △글로벌마케팅팀장 박진혁 △MICE전략팀장 곽도휘 △MICE마케팅팀장 이영미 △디지털마케팅팀장 김정현 △관광브랜드팀장 이혜진
<관광산업본부> △글로벌관광산업팀장 이준 △관광자원개발팀장 금창훈 △관광축제이벤트팀장 정병호 △관광인프라팀장 김은미 △관광서비스팀장 김기숙 △예술·상생관광팀장 이윤화
* 인사 게재 문의는 카톡 뉴스1제보, 이메일 opinion@news1.kr (확인용 담당자 연락처 포함)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