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국산 고속철 해외 시장 첫선…우즈벡 초도물량 조기출고

사막 기후 대응 '방진 설계', '동력분산식' 적용
'K-철도 생태계' 내세워 수주…"수출 거점 확대"

현대로템 제작 우즈베키스탄 수출 고속철(국토교통부 제공)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현대로템(064350)이 국산 고속철도차량의 첫 해외 수출로 기록된 우즈베키스탄 고속차량 초도 물량을 조기에 출고했다.

현대로템은 10일 경남 창원 마산항에서 '우즈벡 고속차량 초도 편성 출항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잠쉬드 압두하키모비치 호자예프 우즈벡 경제부총리를 포함해 한국과 우즈벡 주요 정관계 인사, 현대로템 임직원 등이 자리했다.

김정훈 현대로템 레일솔루션사업본부장 전무는는 기념사에서 "출항식은 국내 고속차량 기술 역량을 처음으로 세계 무대에 선보이는 매우 뜻깊은 자리"라며 "우즈벡 고속차량은 양국의 협력과 우정을 상징하는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현대로템이 현지에 공급하는 우즈벡 고속차량은 1편성당 7량, 총 42량 구성이다. 현지 맞춤형으로 궤도 폭이 넓은 광궤용 대차가 들어가는 이 차량은 사막 기후의 높은 고온과 모래바람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내는 방진 설계가 적용됐다. 총 1286㎞에 달하는 현지 장거리 노선에 투입돼 교통 인프라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산 고속차량 첫 해외 수출임에도 조기 출고가 가능했던 이유는 30년 넘게 쌓아 올린 국산 고속차량 제작·운영 경험이 뒷받침했기 때문이다.

현대로템은 최초 국산 고속차량인 KTX-산천부터 지난해 운행을 시작한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KTX-청룡(EMU-320)까지 국가핵심기술이 적용된 고속차량을 양산하고 있다. 올해에는 국책 연구과제인 차세대 고속차량 EMU-370 개발까지 완료됐다.

우즈벡 고속차량이 국내에서 2021년부터 영업 운행 중인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KTX-이음(EMU-260)을 기반으로 설계한 차량인 것도 조기 출고에 한 몫을 했다다. 현대로템은 설계부터 구매, 생산 등 전 과정에서 KTX-이음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공정 효율을 거둘 수 있었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6월 우즈벡 철도청(UTY)과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공급 및 유지보수 사업을 계약하면서 처음으로 국산 고속차량의 해외 수출을 이룬 바 있다.

기존에 운행하던 스페인의 동력집중식 고속차량을 동력분산식으로 교체하려는 현지 수요와 국산 기술력이 맞물린 성과였다. 모든 객차에 동력 장치가 설치된 동력분산식은 차량 양 끝에만 동력 장치가 있는 동력집중식에 반해 높은 수송 효율과 가감속 능력을 보이는 장점이 있다.

현대로템은 국내 부품 협력업체들과의 안정된 공급망을 유지해 국산화율 90%의 고속차량을 생산 중이다. 이는 국산화율과 국내 산업 생태계의 낙수효과를 심사하는 정부의 양허성 수출 금융 지원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기술력뿐 아니라 판매국의 금융 지원 여부도 경쟁 요소로 살피는 고속차량 시장에서 수주로 이어진 배경이다.

현대로템은 향후 안정적인 우즈벡 고속철 사업 실적을 기반으로 국산 고속차량의 추가 수출 거점 확보를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모든 차량이 현지에 인도되고 사후 유지보수까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끝까지 책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내 협력업체들과 함께 K-고속철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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