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AI 가전=삼성'…올해 누적 판매, 전년比 40% 증가
세탁기 매출 80% ↑…브랜드 선호도 1위
삼성전자, 가전 라인업 확대·체험 공간 구축
- 박기호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삼성전자는 올 1~10월 중남미에서의 인공지능(AI) 가전제품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세탁기와 건조기가 하나로 합쳐진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 판매 호조로 이 지역에서의 세탁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0%가량 늘었다.
삼성전자는 중남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올해 중남미 스마트 가전 매출 규모는 약 26억 달러로 연평균 10% 수준으로 성장해 2029년에는 약 3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는 현지 맞춤형 AI 가전 라인업을 대폭 확대했다. 삼성전자는 중남미 시장에 '패밀리허브' 냉장고와 '비스포크 AI 무풍 에어컨',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 건조기 등 고도화된 AI 기능을 탑재한 최신 가전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이 지역에서 인기가 높은 상냉동·하냉장(TMF) 냉장고, 전자동 세탁기 등 중저가 가전까지 범위를 넓혀 중남미 AI 홈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구축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중남미 최초로 파나마에 B2B 체험 공간인 '비즈니스 익스피리언스 스튜디오(Business Experience Studio, BES)를 열고 기업과 공공기관, 비즈니스 파트너를 대상으로 AI 설루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중이다. 또한 9월에는 과테말라에 중남미 최초로 체험형 쇼룸 '까사 삼성(Casa Samsung)'을 오픈하기도 했다.
중남미 시장 공략의 결실은 매출과 함께 브랜드 선호도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월 미국 타임지(Time)와 스타티스타가 공동으로 발표한 '멕시코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의 '스마트 홈'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며 AI 홈 리더십을 입증받았다. 이 밖에도 냉장고, 스마트폰, TV, 웨어러블, 헤드폰 등 총 6개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 중남미 총괄 밀레네 고메스(Milene Gomes) 디렉터는 "AI 기반 가전과 스마트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남미에서 '집'은 삶의 리듬과 요구에 반응하는 중심 허브로 진화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프리미엄부터 실속형까지 다양한 AI 가전을 통해 중남미 스마트 홈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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