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 공백 기우…K-조선, 친환경 경쟁력 앞세워 '고부가' 컨선 선점
올해 글로벌 선박 발주, 전년비 43% 감소…LNG운반선 73% 급감
조선 빅3, 컨선 수주 확대…IMO 규제·친환경 기술 경쟁력 앞서
- 양새롬 기자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올해 들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가 급감하며 '수주 공백' 우려가 제기됐지만, 오히려 국내 조선 3사가 고부가 컨테이너선 중심으로 실적을 끌어올리며 시장을 주도하는 모양새다.
26일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글로벌 선박 발주 누적 규모는 약 3789만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전년 동기(6649만CGT) 대비 약 43% 급감했다. 대부분 선종에서 발주가 둔화된 가운데, LNG 운반선(LNGC)은 지난해 766만CGT에서 올해 212만CGT로 73.4%나 감소했다
다행히 국내 조선 3사는 컨테이너선 수주 확대로 실적 공백을 채웠다. 삼성중공업(010140)이 최근 1조 9220억 원 규모의 컨테이너 운반선 7척을 수주한 데 이어 HD현대(267250)와 한화오션(042660) 등 이른바 조선 빅3가 잇달아 컨테이너선 계약을 따내는 등 연이어 수주고를 울린 것이다.
특히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올해 1~10월 전 세계 컨테이너선 수주량이 1728만CGT인데, 그중 한국이 385만CGT(80척)를 차지했다. 척수 기준으로는 중국(363척)에 크게 뒤지지만, 선박 규모·친환경 사양 등 고부가 선종 중심으로 '질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흐름은 글로벌 규제 환경 변화와 맞물려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2008년 대비 20% 감축하는 목표를 제시하며 친환경 선박 도입 압력을 강화하고 있다. IMO 논의가 연기되긴 했지만 추후 기준치를 초과하는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에 탄소세를 부과할 예정인 것이다.
마침 2010년대 초반 발주된 1만TEU 이상급 선박이 노후화 단계에 접어들며 교체 수요가 집중되는 가운데 고효율 친환경 선박 확보 필요성이 커지면서 글로벌 선사들로선 해당 기술 우위를 가진 한국 조선사로 발주가 몰릴 수밖에 없다는 해석이다.
일례로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HMM으로부터 1만34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8척을 수주했다. HD현대는 이 컨테이너선이 LNG 이중연료 추진 엔진과 약 50% 확대된 대형 연료 탱크를 탑재해 운항 효율을 높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해에는 차세대 연료로 주목받는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세계 최초로 건조해 주목받기도 했다. 메탄올은 기존 선박유에 비해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지난 9월 LNG 이중연료추진 컨테이너선 7척을 수주한 한화오션의 경우도 이 프로젝트에 세계 최초로 1.0바(bar·기압 단위) 설계압력의 LNG 연료탱크를 적용한다고 소개했다. 기존 설계(0.7바)보다 LNG 기화 가스를 더 오랫동안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중공업은 아예 HMM, 파나시아와 협약을 맺고 선박 엔진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선박 운항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기술, 즉 친환경 연료 생산 실증을 위해 나선 참이기도 하다.
친환경 바람을 타고 컨테이너선 가격이 대표적 고부가 선종인 LNG 운반선을 뛰어넘은 지 오래다. 지난달 2만 2000~2만 4000TEU급 컨테이너선의 신조선가는 2억 6600만 달러로 17만 4000㎥급 LNG선(2억 4800만 달러)보다 7.45%가량 높은 수준이다.
여기에 미국의 중국 견제 조치도 한국에 반사이익을 주는 요소다. 미국은 내년 10월부터 중국산 선박에 입항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K-조선 3사의 올해 컨테이너선 수주 흐름은 단기 실적 확보 차원을 넘어 '친환경·디지털 선박'의 글로벌 주도권을 공고히 하는 과정"이라며 "LNG선 발주 회복이 2026년 이후로 예상되는 만큼, 컨테이너선과 메탄올 추진선 등이 내년 조선업 실적을 견인할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flyhighro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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