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통 리더, 경주선언 채택…'AI 전환·친환경·표준협력'
APEC CEO 서밋 공식 부대행사 '유통 퓨처테크포럼'
"AI 시대 승자, 데이터·경험에 집중하는 기업이 될 것"
- 박기호 기자
(경주=뉴스1) 박기호 기자 =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 유통 기업이 한자리에 모여 인공지능(AI) 전환, 친환경 실천, 상품거래 국제표준 개발과 확산, 상생의 유통 생태계 구축 노력 등을 골자로 한 '경주 선언(Gyeongju Declaration)'을 채택했다.
대한상의공회의소가 28일 경주 예술의전당 원화홀에서 개최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유통 퓨처테크포럼(Retail Future-Tech Forum)'에 우리나라의 롯데쇼핑(정준호 대표), GS리테일(허서홍 대표), 쿠팡(박대준 대표), 현대백화점(정지영 대표)을 비롯해 미국 아마존, 중국 징둥닷컴 등 아태 유통 대표기업들이 참석, 유통산업 발전의 비전을 수립하고, 실천을 약속했다.
'APEC 유통 퓨처테크포럼'은 APEC CEO Summit(서밋)의 공식 부대행사로 '글로벌 유통산업의 혁신과 미래'를 주제로 정부·기업·학계 등 국내외 인사 300여 명이 참석했다.
유통업계 리더들이 채택한 경주 선언에선 유통산업의 혁신이 시민 생활 향상 및 경제 발전을 선도한다는 데 인식을 공유하고 혁신 비즈니스모델(Best Practice) 공유 및 네트워킹 강화 등을 통해 유통산업 발전과 소비자 편익 증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순환경제 구축과 녹색소비 확산, 탄소중립 실현 등 환경친화적 과제의 실천을 통해 지속 가능한 유통산업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글로벌 유통시장 환경에 적합한 상품거래 국제표준 개발과 확산을 통해 유통산업 발전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유통업계와 소비자가 함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생의 유통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포럼에서 채택된 경주선언은 APEC CEO 서밋의 비전(Business, Bridge, Beyond)을 구현하는 것으로 잘 실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한상의 유통위원장인 정준호 롯데쇼핑 대표는 "이번 선언이 AI 도입, 디지털 전환 등 직면하고 있는 도전적인 과제들을 함께 풀어나갈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포럼 기조연설에 나선 데이비드 벨 박사(전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석좌교수)는 "미래의 매장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공간'으로 진화할 것"이라며 "AI 시대의 승자는 데이터, 개인화·맞춤화 그리고 경험에 집중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기술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를 이해하는 데이터 감각"이라고도 했다.
글로벌 유통 기업 대표들은 혁신 토론회에서 AI·글로벌화·ESG에 관한 혁신사례도 공유했다.
김호민 아마존 아태지역 부문장은 "AI는 '경험을 재정의하는 기술'"이라며 "AI 쇼핑을 이용한 소비자의 92%가 편의성과 만족도의 변화를 체감했다"고 말했다. 징둥닷컴 공샹잉 부사장은 "옴니채널 리테일, 특급배송 서비스 등 리테일 혁신 (Retail Innovation), 중국내 1600개 이상의 창고, 해외 130개 이상의 물류 거점 보유 등 공급망 혁신 (Supply Chain Innovation), AI 마케팅·검색 등 맞춤형 쇼핑 경험 제공 등 기술 혁신 (Technology Innovation)을 추진 중"이라며 자사의 활동을 소개했다.
카와카미 와세다 교수는 AEON의 전자영수증과 AI를 통한 시간 단위 배송서비스 제공 서비스, 유니클로의 수요 예측에 기반한 적정 생산 시스템 구축 등을 설명했다. 박지혜 한국외대 교수는 "롯데는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을 통해 AI 기반 추천 시스템과 매장 동선 분석으로 고객 경험을 고도화하고 있고 쿠팡은 '로켓배송' 인프라에 AI 물류 예측 시스템을 결합해 초단기 배송과 재고 효율화를 실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표준기구 GS1 글로벌 CEO인 르노 드 바르부아는 특별강연에서 "표준에 기반한 신뢰성 있는 데이터가 산업간 협력을 촉진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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