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수리온 등 국산 항공기 3종 PBL 사업 수주…8037억 규모

올해 후속군수지원사업 수주 1조 돌파

KAI 본관 전경(KAI 제공)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047810)은 방위사업청과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KUH-1), 국산 고등훈련기 T-50, 기본훈련기 KT-1 계열 등 국산 항공기 3종에 대한 성과 기반 군수지원(PBL)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PBL은 전력화한 무기의 후속 군수지원을 제작 업체가 전담하고 항공기 가동률 등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 또는 페널티를 차등 적용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이번 PBL 계약은 육군이 운용하는 KUH-1계열, 공군이 운용하는 T-50, KT-1계열 항공기가 대상이다. 계약 금액은 KUH-1 2차 PBL 4486억 원, T-50 4차 PBL 2853억원, KT-1 4차 PBL 698억원 등 총 8037억 원 규모이다. 사업 기간은 올해 10월부터 2030년까지 5년이다.

KAI는 올해 3월 계약한 소형무장헬기(LAH) 2차 양산 PBL 1128억 9000만 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후속군수지원사업 부문에서 연간 수주액이 약 1조 원을 돌파했다.

KAI는 이번 사업을 위해 KUH-1, T-50, KT-1계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요한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인 후속군수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항공기 가동률 향상 등 국가 항공전력 강화는 물론 각 군의 운영유지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AI는 15년 동안 쌓아온 국내 후속지원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1000여 대 이상 운영될 KAI 개발 항공기의 PBL 사업을 지속 확대해 핵심사업군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항공기는 통상 30~40년 이상을 운영해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 사업 등의 비중이 항공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이른다.

향후 KF-21, LAH 등 국산 항공기 납품이 확대됨에 따라 지속적인 후속지원사업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라크,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수출 대상국의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 사업 확장 성과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박경은 KAI CS본부장 전무는 "육군 및 공군의 운용 항공기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KAI의 모든 후속지원 역량을 총동원해 최적의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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