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미포, 컨테이너선 3척 수주…2224억 원 규모

"'최대 20% 연료 절감' 새로운 선형 설계…수주 경쟁력↑"

HD현대미포가 건조해 지난 2020년 인도한 피더 컨테이너선. (HD현대 제공)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HD현대(267250)의 조선 부문 계열사 HD현대미포(010620)가 최근 오세아니아 선사와 총 2224억 원 규모의 컨테이너선 3척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이는 28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2척과 1800TEU급 컨테이너선 1척으로, 각각 길이 186m와 172m, 너비 35m와 27.4m, 높이 17.4m와 14.3m 규모다.

이들 선박은 HD현대미포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된 후 2027년 10월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3000TEU 이하 규모의 컨테이너선은 피더 컨테이너선으로 분류된다. 이들 피더 컨테이너선은 대형 컨테이너선이 기항하지 못하는 지역 항만과 허브항을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별도 대형 터미널 시설을 확충하지 않아도 활용할 수 있으며 짧은 항로와 높은 회전율, 저렴한 연료비 덕분에 수익성이 높은 선종이다.

HD현대미포는 올해에만 21척의 피더 컨테이너선을 수주했다. 지난해(6척)보다 3배 이상 수주가 늘었다. 특히 HD현대미포는 저항을 최소화하며 추진 효율을 높인 새로운 선형을 개발해 수주 경쟁력을 높였다. 신선형 설계를 적용할 경우 최대 20%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CO2) 배출량도 저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수주 건을 포함 현재까지 총 93척, 123억7000만 달러(약 17조 3897억 원)를 수주, 연간 수주 목표 180억5000만 달러(약 25조 3710억 원)의 68.5%를 달성했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5척 △LNG벙커링선 6척 △액화석유가스(LPG)·암모니아운반선 8척 △에탄운반선 2척 △컨테이너선 59척 △탱커 12척 △석유화학제품 운반선(PC선) 1척이다.

HD현대미포 관계자는 "최근 친환경 기술력과 납기 신뢰도를 우선시하는 선사들로부터 발주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쇄빙선 등 신규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