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AI 자율운항 탑재 선박, 태평양 횡단 1만㎞ 운항 실증 성공

독자 개발 AI 자율운항시스템 'SAS' 적용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대만 에버그린사의 1만 5000TEU급 컨테이너운반선(삼성중공업 제공)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삼성중공업(010140)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AI) 자율운항시스템(SAS)을 검증하기 위한 태평양 횡단 실증을 성공적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AI를 기반으로 한 자율운항 최적화 기술을 탑재한 선박이 장거리 운항에 성공하며 해운·물류 분야 혁신에 한 발 다가섰다는 평가다.

SAS는 삼성중공업이 2019년 개발한 자율운항 설루션이다. 레이더∙GPS∙AIS(자동식별장치)와 카메라 영상이 융합된 상황 인지 기술을 비롯해 △충돌 회피를 위한 엔진 및 러더(방향타) 자동제어 △주·야간 사각지대 없이 주변을 감시하는 AI 시스템 등 ICT 기술이 집약됐다.

이번 실증에는 대만 에버그린사의 1만 5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 운반선이 사용됐다. SAS를 탑재한 해당 선박은 지난 8월 25일부터 이달 6일까지 미국 오클랜드에서 대만 가오슝에 이르는 태평양 구간에서 기능 시험을 수행했다.

시험 결과 SAS는 약 1만㎞ 구간에서 선원의 개입 없이 운항해 정시(ETA·도착 예정 시간)에 도착했다. 기상과 항로 상황에 맞춰 3시간마다 기상을 분석했고 최적 가이드를 104회, 선박 자동 제어를 224회 수행하며 연료를 절감했다.

해상 운송 시 기상 악화 등 운항 중 변수로 인해 도착 예정 시간을 지키지 못하게 되면 공급망 혼란, 물류비 상승 등으로 해운사는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기상 상황과 운항 여건을 분석해 정확한 도착을 지원하는 경제적 자율운항 기술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삼성중공업은 앞으로도 에버그린과 AI 자율운항 기술의 공동 연구를 지속해 속도 최적화는 물론, 항로 최적화까지 수행하며 연비 절감 효과를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 부사장은 "SAS는 충돌 회피를 위한 자율운항보조시스템에서 스스로 경제적인 속도를 유지하며 도착시간까지 지키는 수준으로 진화했다"며 "연비 절감을 실현하는 친환경 수단으로 글로벌 해운 물류 산업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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