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에이프 스쿼드, 美 'K-관광 로드쇼'서 AI 미디어아트 선봬

워싱턴DC 한국관광공사 주최 '2025 K-관광 로드쇼'에 공식 초청
AI 기반 미디어아트 로 한국적 정서를 재해석

디 에이프 스쿼드, 美 'K-관광 로드쇼'서 AI 미디어아트 성공적으로 선봬 / 사진=디 에이프 스쿼드 제공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AI 영상 스튜디오 '디 에이프 스쿼드(THE APE SQUAD)'가 지난 23일(현지시간)부터 24일까지 미국 버지니아주 타이슨스 코너 센터에서 열린 '2025 미국 워싱턴DC K-관광 로드쇼'에서 AI 기반 미디어아트 작품을 성공적으로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익스피어리언스 유어 코리아(Experience Your Korea)'라는 이름으로 미국 현지에서 문화와 예술, 뷰티, 식품 등 K-콘텐츠의 매력을 알리고 한국 관광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디 에이프 스쿼드는 한국관광공사로부터 공식 초청을 받아 행사에 참여했다.

디 에이프 스쿼드가 선보인 AI 기반 미디어아트 <SEOUL, GOOD FOR SOUL>은 서울이 품은 고유의 에너지와 정체성을 '요괴성'이라는 독창적인 키워드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우리는 모두 요괴다'라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평범한 일상 뒤편에 숨겨진 서울만의 감성을 트렌디한 비주얼로 풀어냈다.

여기에 디 에이프 스쿼드가 직접 제작한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신내림(Spirit Possession)'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해 작품의 완성도를 한층 더 끌어올렸다.

전통과 현대, 현실과 환상을 교차시킨 흡인력 있는 서사를 담은 이 작품은 몰입감 높은 영상미와 AI 기반의 창의적 연출로 서울이라는 도시의 매력을 새롭게 경험하게 했다. 기술과 예술의 결합으로 한국의 전통과 미래를 연결한 새로운 형태의 K-콘텐츠라는 평가를 받으며 현지 관람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행사는 현지 관람객 4만여명이 참여하며 성황을 이룬 가운데, 이 작품은 대형 쇼핑몰의 중심부에 위치한 행사 메인 공간인 'Light Zone(빛으로 만나는 한국)'에 전시됐다.

높이 10m, 너비 6m 규모의 대형 미디어월에서 상영된 이 작품은 압도적인 비주얼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한편 디 에이프 스쿼드는 국내 하이엔드 AI 비디오 아트 크루로, AI 기술을 활용해 영상 제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비주얼 콘텐츠 스튜디오다.

아마존웹서비스(AWS), KT, 로보락,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협업해 감각적이고 시네마틱한 AI 기반 콘텐츠를 선보여 왔다. 또한 브랜드 필름, 제품 광고, 오프닝 영상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김영기 디 에이프 스쿼드 감독은 "이번 참여는 AI로 구현한 K-컬처의 미국 첫 전시이자, 한국적 정서를 AI로 풀어낸 상징적인 프로젝트"라며 "앞으로도 AI를 활용해 한국 문화의 가능성을 무한히 확장하는 시도를 이어가며 더 많은 글로벌 관객과 연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lexei@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