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글로벌 AI 데이터선터에 에너지 관리 시스템 심는다

싱가포르 데이터센터 인프라 기업 BDC와 업무협약

서울 종로구 SK그룹 본사 빌딩의 모습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 SK이노베이션(096770)은 싱가포르 데이터센터 인프라 기업인 BDC(Bridge Data Centres)와 에너지 설루션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BDC는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총 1GW 규모의 초대형 데이터센터를 개발·운영하는 기업이다.

SK이노베이션은 BDC의 말레이시아 초대형 AI 데이터센터에 △AI 기반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도입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연료전지 등 보조전원 설계 △첨단 액침 냉각 기술 및 냉매 공급 등 데이터센터 전용 설루션을 적용한다.

이중 DCMS는 데이터센터 곳곳의 전력 흐름과 이상 신호를 상시 모니터링해 예비 발전기와 보조전원이 적기에 가동되도록 만드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SK이노베이션은 글로벌 초대형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에너지 설루션 개발 및 검증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 맞춤형 통합 에너지 설루션을 공급하는 사업자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AI 데이터센터 에너지 설루션의 기술력 및 경제성을 평가받아 세계 시장에서 상품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앞으로 필요에 따라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기업과 공동 연구개발(R&D)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passionkj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