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김두진 겸임교수, 불교학개론서 '불교의 정석' 출간
불교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을 위한 불교학개론서
- 이재상 기자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김두진 겸임교수가 불교 교학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불교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을 위한 불교학개론서 '불교의 정석(1~4)'(미시건보리)을 출간했다.
불교의 정석 1은 김두진 겸임교수가 강의한 불교학의 기초 이론과 함께 대승불교의 철학적 체계를 제공한 중관사상의 핵심 개념인 '공(空)'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동국대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한 '불교학 입문' 강의를 요약 정리해서 학생들뿐만 아니라, 불교를 처음 접하는 사람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집필된 책이다.
저자는 근본불교, 초기공사상 그리고 중관사상에 대해서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면서 불교 교학이 역사와 전통이 어떤 발전을 거쳤는지도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근본불교의 주요 교리인 연기법, 삼법인, 사성제, 오온, 십이처, 십팔계, 팔정도, 12연기법 등을 포함한 대승불교 핵심 교리들에 대해서도 쉬고 재미있게 다루며, 이를 통해 불교 철학의 근본적 사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불교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이도 이 '불교의 정석 1' 한 권이라면 불교의 전반적인 이해로 연결할 수 있다.
경전이나 논서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에 대한 핵심 개념과 사상, 그리고 전문용어는 물론 자세한 설명도 들어있어 누구나 혼자 이해할 수 있다. 경전과 논서를 읽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불교 입문서로서 '불교의 정석 1'은 필독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책의 구성은 제1장 불교의 본질, 제2장 근본불교, 제3장 부파불교의 성립, 제4장 초기 대승불교의 태동, 제5장 초기 공사상, 제6장 중관사상으로 근본불교의 핵심 개념들과 대승불교의 중관사상까지 자연스럽게 정리할 수 있다.
또한 저자는 근본불교와 중관사상뿐만 아니라 불교 교학 전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유튜브 채널 '불목달(불교 목표 달성)'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는 내용을 'ppt 강의'로 요약해서 제공, 초보자라도 누구나 쉽게 불교 교학을 접할 수 있다.
alexei@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