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숙원' MRO 사업 따냈다…해외의존도 낮추고 안전강화
기체중정비에서 인테리어 사업까지 확장
10년간 2만명 고용효과…김조원 "아시아 MRO 허브될 것"
- 조재현 기자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숙원이었던 항공정비(MRO)사업 허가가 났다. KAI는 군항기를 넘어 저비용항공사(LCC) 등 민항기까지 정비사업을 확대할 계획이어서 국내 MRO 사업 발전에 따른 안전강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KAI는 국토교통부 평가위원회를 거쳐 최종 MRO 사업 전문업체로 선정됐다.
KAI는 사천 MRO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왔다. MRO와 관련, 우리나라는 그간 정비시설 및 기술력 부족으로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탓에 내수전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MRO 수요는 1조9000억원에 달하지만, 이 중 48.6%(9400억원)가 해외 정비다.
국토부는 △해외 위탁 정비물량 국내 전환 및 수출 산업화 △항공제작·정비 산업의 동반 발전 △LCC의 안전도 제고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2015년 1월 항공 정비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하고 사업자 선정을 추진했다.
KAI는 내년 3월 발기인 조합 설립 후 8월에는 MRO 전문 업체를 신설하고 내년 말에는 초도기 정비를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신설되는 전문업체는 기체중정비를 전담하는 사천 중심에서 김포, 인천, 제주 등 전국 공항 균형발전을 고려해 단계별로 사업 확장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1단계는 군 창정비, 성능개량 물량에서 민수로 확대하며 B737 등 정비능력을 인증받은 조직을 활용, 사천을 중심으로 기체중정비(도장 포함)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2단계는 항공기 휠, 브레이크, 랜딩기어, 보조동력장치 등 보기류 정비와 군 보기물량 확보는 물론 긴급정비 및 부품조달기지로 김포 지역까지 확대한다.
마지막 3단계로는 항공기 인테리어 개조와 해외 업체와의 기술협력을 통해 엔진정비, 항공기 전 수명주기 관리(Fleet Management) 역량을 확보, 인천·제주 등 전국 공항으로 늘린다.
신설되는 전문업체는 자본금 1300여억원을 포함해 10년간 약 3500억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항공기 정비시설 지원과 군수 물량의 민간이전, 규제 완화와 세금감면 등 맞춤형 지원을 담당한다. 경남도·사천시는 MRO 사업단지 조성을 위해 3단계로 나눠 약 31만㎡(9만4000평) 규모의 사업입지 조성을 지원한다.
KAI는 사천 2사업장 등 현물과 300여억원의 현금을 출자하며 군수정비, 성능개량 및 군 보기물량 확보를 통해 MRO 전문업체의 조기 안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참여업체는 지분 참여는 물론 물량위탁과 기술협력을 수행한다. 해외 참여업체는 기술제휴·협력을 통해 시스템 구축과 자재조달 체계 조기 안정화를 지원하고 지분 참여도 검토 중이다.
KAI는 전문업체 설립으로 항공기 정비 수행 직접 인력과 항공부품, 소재, 가공 협력업체 등 향후 10년간 약 2만명 수준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또한 MRO 사업에서 파생되는 공급망 관리를 통한 물류, 유통, 금융, 리스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의 시너지도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도 KAI를 중심으로 MRO 클러스터가 조성될 경우 진주·사천 등 경남 서남부지역이 미국 오클라호마나 싱가포르 등과 같은 MRO 산업 중심지로 성장, 국가균형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조원 KAI 사장은 "그동안 축적해 온 항공기 개발 기술력과 항공기 정비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아시아 지역의 항공기 정비사업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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