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이끄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두정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 News1
ⓒ News1

(서울=뉴스1) 노수민 기자 = 부동산 시장 내에서 2000세대가 넘는 매머드급 규모의 단지가 승승장구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어 업계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00세대를 넘어서는 대규모로 조성되는 아파트의 경우 미니신도시라 부를 수 있을 정도의 넉넉한 배후 수요를 보유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그러다 보니 이러한 배후 수요를 거느리기 위해 단지 인근으로 교육, 교통, 쇼핑시설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 시설이 위치하게 되면서 입주민들은 원스톱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넓은 부지를 바탕으로 단지 내에 일반 아파트와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는 것은 물론 공원을 방불케 하는 뛰어난 조경시설이 들어서면서 만족도도 높게 형성되곤 한다.

이뿐 아니다. 단지 내 거주하는 입주민 수가 많다 보니 지역 부동산의 시세를 좌지우지하는 랜드마크 아파트로 자리매김하는 경우도 많다. 수요가 많다 보니 시장 침체기에는 하락 폭이 작지만, 상승기에는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높은 투자가치를 누릴 수도 있다.

집값 또한 타 단지 대비 높게 형성돼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반포힐스테이트’(397가구, 2011년 입주) 전용 59㎡는 12억 2000만원(7층, 3월)에 실거래된 데 반해, ‘반포래미안퍼스티지’(2444가구, 2009년 입주) 전용 59㎡는 13억 9500만원(6층, 2월)에 실거래됐다. 나란히 붙어있는 두 아파트지만 실제 거래 시 약 2억원 가까이 차이가 벌어진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보통 매머드급 아파트는 쇼핑이나 교육, 여가, 휴식 등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른 연령층을 흡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특히 대단지 중에서도 브랜드를 갖춘 아파트인 경우 흥행보증수표로 통하는 만큼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효성·진흥기업이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63-6번지 일원에 2,586가구 규모를 자랑하는 매머드급 단지인 ‘두정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분양을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두정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3층, 16개동, 전용 51~84㎡, 총 2,58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는 단지가 위치한 두정역 내에서 최대 규모로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특히 ‘두정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전용 51㎡ 291가구, 전용 59㎡ 1,541가구 등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소형타입이 전체의 70%에 달한다. 또한, 일부 타입의 경우 쉐어하우스 선택형 옵션을 제공해 투자 상품으로도 가치를 보유한 만큼 실수요자, 투자자 모두에게 고른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단지답게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수준의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커뮤니티센터에는 휘트니스센터를 비롯해 골프연습장, 실내체육관, 사우나, 독서실, 작은도서관 등이 배치되면서 입주민들의 건강한 여가생활을 돕는다.

단지 중앙에는 잔디광장, 텃밭정원, 경로당 등 모든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로 다양하게 구성할 예정이며, 친인척이나 손님 방문 시 잠자리 걱정을 덜어 줄 게스트하우스는 물론 캠핑가든도 함께 조성된다.

탄탄한 배후수요를 둔 대단지인 만큼 단지 인근으로 롯데마트,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메가박스, 먹자골목, 성정공원 등 자연과 문화, 쇼핑까지 고른 인프라가 위치하고 있어 원스톱라이프를 그 누구보다 편히 누릴 수 있다. 반경 1km 내에 천안서초, 성정중, 북일고, 북일여고 등 약 10개 내외의 학교가 위치하고 있다는 점 역시 장점이다.

‘두정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지난 16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대책 발표를 앞두고 전국 모든 분양현장에 대한 분양보증 발급절차를 중단한 만큼 막차 수혜 단지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향후 부동산 시장의 전망이 불확실해진 만큼 단지를 향해 실수요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이 늘어날 전망이다.

㈜효성 분양관계자는 “‘두정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지역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매머드급 단지인 만큼 단지 안팎으로 풍족한 생활인프라 및 커뮤니티시설을 통해 원스톱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며 “실거주 시 높은 만족도는 물론 향후 투자상품으로도 높은 가치를 누릴 수 있는 만큼 견본주택 오픈 후 내방객들의 좋은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두정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견본 주택은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정동 1531번지에 위치한다.

noh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