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오면 편의점 속옷 매출 급증…왜?
편의점 GS25는 5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여성 속옷과 남성 속옷 매출이 전주 같은 요일보다 각각 79.9%, 35.5% 증가 했으며, 전날 대비 각각 72.7%, 70.7%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많은 눈이 내린 날 힘든 귀가길과 다음 날 출근길을 걱정해 귀가를 포기하고 가까운 지인의 집, 찜질방, 모텔 등에서 외박을 할 때 필요한 속옷과 양말을 구매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눈 때문에 젖은 양말을 갈아 신기 위해 가까운 편의점에서 양말을 구매하는 고객이 늘면서 양말 매출 역시 동기간 43.7% 증가했다.
같은 기간(전주 대비) 상권별 매출을 살펴본 결과 학원 지역의 여성 속옷이 321.5%, 남성 속옷이 232.6%, 양말이 46.3% 증가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주거 지역은 각각 56.8%, 54.8%, 47.7% 증가하며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오피스 상권의 경우 여성 속옷과 양말이 71.1%, 29.9% 증가했지만 남성 속옷은 지난 주와 차이가 없었다.
귀가를 포기한 사람들이 학원가 주위나 주거 지역에 있는 지인의 집에서 외박을 하면서 근처 편의점에서 속옷을 준비해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피스 상권의 여성 속옷은 증가한 반면 남성 속옷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아 여성의 경우 퇴근하면서 회사 주위 편의점에서 미리 속옷을 준비하고, 남성의 경우 외박을 하는 장소 주위에서 속옷을 구매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현상은 이번뿐만 아니라 폭설이 내려 교통이 불편할 때마다 발생했다. 실제로 올해 1월31일 예기치 않은 폭설이 내렸을 때 전날 대비 여성 속옷, 남성 속옷, 양말의 매출이 각각 37.2%, 28.4%, 30.1% 증가했다. 또 눈이 내린 다음 날인 2월1일에도 1월30일 대비 양말이 37.4%, 남성 속옷이 19.4% 증가했다. 여성 속옷은 30일과 별 차이 없는 것으로 보아 남성의 경우 외박을 한 다음날 아침에 속옷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여성은 눈이 온 당일 지인의 집을 방문하면서 속옷을 구매해 간 것으로 보인다.
눈이 내리며 기온이 떨어지고 이동이 불편해지자 속옷과 양말 외에도 간단한 먹거리와 겨울 상품의 매출이 증가했다. 눈이 많이 온 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지난 5일 GS25의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전주 동요일 대비 차(茶)류가 45.9%, 냉동조리 43.6%, 봉지라면이 30.8% 가정간편식 29.3%, 캔류 29.1%, 추위로 인해 핫팩 162.1%, 찐빵 25.4%, 온장고 음료 1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경훈 GS리테일 마케팅전략팀장은 "눈이 내리면 귀가를 포기한 고객들이 양말과 속옷을 구매하는 경향을 확인했다"며 "갑작스런 폭설 및 한파에 대비해 겨울 상품의 재고를 확보함으로써 고객이 찾는 상품이 부족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inebito@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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