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 3Q 영업익 16.6%↑…"에너지 음료·K-푸드 영향"(상보)

매출 1조792억 1.3%↑, 영업익 918억…주류 부문, 판촉비 등 효율성 제고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롯데칠성음료 제품의 모습. /뉴스1 ⓒ News1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롯데칠성음료(005300)가 지난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6.6% 늘어난 918억 원을 기록했다.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의 3분기 매출은 1조79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620억 원으로 39.3% 늘었다.

음료 부문의 3분기 매출(별도 기준)은 5384억원으로 전년비 0.1%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551억원으로 전년비 4.3% 증가했다.

3분기 음료 사업은 지속되는 내수 소비 침체 속에서 과일·커피 농축액 등의 원재료비 부담 가중, 지속적인 고환율과 사업경비 부담이 이어진 상황에서 주스, 생수, 스포츠음료 카테고리의 매출이 감소세를 보였다.

탄산음료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에 부합한 '칠성사이다 제로'를 중심으로 '젤로 맛있는 제로' 콘셉트의 새로운 마케팅을 전개해 전년비 매출이 0.3% 소폭 증가했다.

에너지음료는 3분기에 '핫식스 더킹 아이스피치 제로' 등 신제품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강화하고 집중력 강화와 운동 및 야외 활동시 에너지 보충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며 전년비 매출이 23.5% 상승했다.

음료 수출의 경우 글로벌 K-음료로 각광받는 '밀키스', '레쓰비', '알로에주스' 등의 수출 호조에 힘입어 미국, 러시아, 유럽, 동남아 등 50여 개국에 판매하며 전년비 매출이 7.5% 증가했다.

주류 부문의 올해 3분기 실적은 매출액 1933억원으로 전년비 5.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39억원으로 광고판촉비 등 비용 집행의 효율성 제고를 통해 전년비 42.7% 증가했다.

3분기 주류 사업은 상반기부터 계속된 경기 침체, 고물가 등으로 인해 소비심리 위축이 이어지며 소주 카테고리를 제외한 내수 전 주류 카테고리 영역에서 매출이 감소했다.

소주의 경우, 리뉴얼한 '처음처럼'과 제로슈거 소주 '새로'의 인기와 함께 가정시장에서의 페트 소주 판매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3% 증가했다.

주류 수출은 K-콘텐츠와 함께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미국, 유럽, 동남아 등에서 과일소주 '순하리'와 오리지널 소주류 제품 중심으로 선전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3.6% 증가다.

글로벌 부문의 올해 3분기 실적은 매출액 3842억원으로 전년비 9.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07억원으로 전년비 44.8% 늘었다.

필리핀 법인(PCPPI)은 경영 효율화 사업인 피닉스 프로젝트(Phoenix Project)와 공장 통폐합 등을 통해 매출액 2478억원, 전년비 2.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파키스탄 법인은 매출액 466억원으로 전년비 7.8% 성장했으나, 설탕 등 원재료의 가격 상승으로 영업이익 42억원, 전년비 30.6% 감소했다. 미얀마 법인은 매출액 273억원으로 '펩시', 에너지음료 '스팅' 등 주력 제품의 시장 장악력 강화에 따라 전년비 매출액 47.3%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60억원으로 10% 증가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음료 부문에서는 제로 제품의 경쟁 우위를 위해 '펩시 제로슈거 모히토향'과 '칠성사이다 제로 오렌지'를 잇따라 출시하고, '핫식스 더 프로'와 '오트몬드 프로틴' 등 건강 지향 음료를 확대할 예정이다. 주류부문에서는 제품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포트폴리오 내실화를 다질 계획이다.

글로벌 부문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K-푸드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유럽, 미국 등 선진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지 마켓을 공략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또 보틀링 사업 확대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hj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