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協 "새벽배송 금지, 소비자 불편·일자리 감소 초래"
"농어업인·소상공인 피해…라스트마일 물류 혁신 역행"
- 윤수희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한국온라인쇼핑협회(온쇼협)는 4일 성명서를 내고 "'0시~5시 새벽배송 제한'이 소비자 생활 불편, 농어업인 및 소상공인 피해, 물류 종사자 일자리 감소 등 다양한 사회·경제적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온쇼협은 "새벽배송은 맞벌이 부부, 1인 가구, 영유아를 둔 부모 등 다양한 계층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잡은 생활필수 서비스"라며 "서비스를 제한할 경우, 야간 주문-아침 수령이라는 핵심적 소비자 효용이 사라지고 국민 후생이 급격히 저하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농촌 및 도서산간 지역에서는 새벽배송이 '식품 사막화'를 완화하는 주요 유통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서비스 축소는 국민 다수의 수요에 역행하는 조치"라고 했다.
온쇼협은 새벽배송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농어업인은 신선식품 판매기회 상실과 저온보관·운송비용 증가, 중소상공인은 판매처 축소 및 가격결정권 악화로 매출 및 수입이 동반 감소하는 피해가 불가피하다"며 "이는 단순한 물류서비스 제한이 아닌 지역경제 및 내수시장 전반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구조적 위험"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온쇼협은 "야간노동은 단순한 강요가 아니라 근로자의 자율적 선택과 선호에 기반한 근무형태"라며 "새벽배송 금지는 근로자의 직업선택 자유 침해 및 소득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도 했다.
온쇼협은 "새벽배송은 AI 기반 수요예측과 콜드체인 등 첨단 물류혁신의 상징적 모델로, 이를 중단할 경우 라스트마일 혁신이 후퇴하고 온라인 유통산업 경쟁력에 심대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온쇼협은 "야간배송이 멈추면 물류센터 분류, 간선운송, 거점이동 등 전 과정이 연쇄 지연되어 산업 전반의 비효율이 확대될 우려도 크다"며 "야간에 운영되는 보안·편의·철강·조선·운송 등 기간산업 종사자들의 활동이 경제의 동맥을 지탱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야간노동의 일괄적 제한은 국가경제의 근간을 흔드는 조치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ys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