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량 줄이고 가격은 동결"…국감서 질타 당한 교촌치킨
정무위 국감서 "전형적인 슈링크플레이션…홈페이지 공지 부족" 지적
송종화 교촌에프앤비 대표, 소비자 고지 미흡 인정…배달앱·오프라인 재고지 약속
- 배지윤 기자, 정지윤 기자, 윤주영 기자
(서울=뉴스1) 배지윤 정지윤 윤주영 기자 =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국정감사에서 교촌에프앤비의 순살치킨 중량 축소를 "전형적인 슈링크플레이션"이라고 지적하며 소비자 고지 부족 문제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날 송종화 교촌에프앤비(339770) 대표를 상대로 한 질의에서 "교촌치킨이 기존 700g이던 순살치킨 한 마리 제품을 지난달부터 500g으로 줄였고 가격 변동은 없었다"며 "이런 판매 행태는 전형적인 슈링크플레이션으로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촌치킨이 중량을 줄이면서도 소비자에게 충분히 고지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홈페이지 공지만으로는 부족하다. 배달앱에는 전달이 안 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교촌치킨은 2018년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하며 '2만 원 치킨 시대'가 시작됐다"며 "과거의 사례를 좀 고려한다면 보다 신중했어야 하는 거 아닌가 생각된다. 지금이라도 늦었지만, 소비자에게 제대로 고지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소비자에게 제대로 고지가 되어야 된다고 본다"며 "홈페이지나 배달앱 및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다 제대로 공지를 해야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송종화 교촌에프앤비 대표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해서도 책임을 언급하며 "치킨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대표 외식 품목으로 소비자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공정위가 소관 부처가 아니라는 이유로 소극적으로 대응해서는 안 된다. 공정위에서도 한번 관련 사항을 검토해 주시고 식약처 등의 유관기관하고 의논해달라"고 주문했다.
같은 날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교촌치킨의 원재료 공급 차질과 가맹점 피해 문제를 두고 송 대표를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박 의원은 "교촌치킨은 2019~2020년 원재료 공급 문제로 공정위에 신고된 전력이 있다"며 "당시 주력 메뉴 '윙콤보'의 공급률은 가맹점 발주 대비 52% 수준에 그쳤다. 이후 신규 거래처를 15곳 발굴해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이후 공급률이 39%까지 떨어졌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6년째 원재료 공급 차질이 반복되고 본사가 가맹계약을 위반하는 상황에서 일부 가맹점이 공정위에 신고하자마자 두 달 만에 가맹계약 위반으로 해당 가맹점의 계약 갱신 거절을 통보했다"며 "이는 공정위 신고에 대한 보복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송 대표는 "그동안 대처가 미흡했지만, 올해 들어 공급 안정화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외부 사입은 브랜드 품질 관리상 허용이 어렵다"면서도 "가맹점이 생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본사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jiyounba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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