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업고 날았다"…지역 중소기업, 매출 최대 38배 '껑충'
산지직송·새벽배송으로 경쟁력 확보…직거래로 유통비용 절감
- 배지윤 기자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대기업이 주류를 이루는 치열한 식품시장에서 쿠팡을 통해 물류 경쟁력을 갖춰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의 중소 식품 제조사들이 늘고 있다.
경기침체와 내수 부진 속에서도 각종 유통비용을 낮춘 빠른 산지직송과 새벽배송 시스템, 지역 쿠세권을 발판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는 '히든 챔피언'들이 성장하면서 지역 경제를 대표하는 중소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쿠팡은 김치·된장찌개·냉장햄 분야의 지역 우수 식품 중소제조사들이 치열한 경쟁상황에서도 최근 수년째 고속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이들 식품 카테고리는 일부 대기업들이 오랜 기간 시장점유율의 70% 이상을 선점하고 있다. 또 국내 음식료품 소매판매액의 지난해 성장률은 전년 대비 2.2%, 올 2분기는 전년 동기 대비 2.3% 그치는 등 지난 수년간 성장률이 저조했다. 하지만 쿠팡과 손을 잡은 이들 중소 식품업체들은 단기간에 몇 배 이상의 성장을 거두는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경상남도 김해의 김치 제조사 '모산에프에스'가 대표적이다. 이 업체는 지난해 전체 매출 115억 원 가운데 절반 수준인 60억 원을 쿠팡에서 냈다고 밝혔다. 2019년 최초 입점 첫해 매출(1억6000만 원) 대비 5년만에 38배 성장한 결과다. 올해는 전체 150억 원 매출을 예상한다.
모산에프에스는 쿠팡 입점 전 약 10년 동안 소상공인 기준인 연 매출 30억 원 내외에 머물렀다. 2010년 초 밑반찬 가게에서 출발, 지역 초중고교 등에 납품을 해오다 쿠팡 입점 후 '소비자간 거래'(B2C) 업체로 전환, 중소기업으로 발을 내딛으며 연매출 100억 원을 처음 돌파했다.
된장 카테고리에선 지리산 해발 600m에서 생산되는 전통 된장 상품이 인기다. '지리산 피아골' 된장은 지리산 특산물인 '고로쇠 수액'을 물 대신 사용하고 소금도 3년 이상 간수를 뺀 신안 천일염만 고집한다. 이 회사는 쿠팡 입점 첫해인 2021년 매출 5000만 원에서 지난해 4억 원으로 8배 뛰었고 올해엔 5억 원을 바라보고 있다.
지리산 피아골은 전북 남원 시내에서도 차로 30분 떨어진 지리산 산기슭에서 제품을 만들지만 쿠팡 물류센터가 호남권역 곳곳에 위치한만큼 빠른 새벽배송으로 지리산 된장이 전국으로 빠르게 배송된다.
중소업체들은 쿠팡의 장점으로 도매·중도매 등의 복잡한 유통구조나 수수료 부담 없는 직거래로 인한 유통비용 절감, 상품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빠른 배송, 업체가 제품 개발·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는 비즈니스 구조를 손에 꼽는다. 그 결과 쿠팡에서 지난 5년간(2020년~2024년) 소상공인을 졸업한 업체가 1만곳을 돌파한 바 있다.
쿠팡 관계자는 "우수한 지역 중소상공인 상품을 적극 발굴해 이들의 판로를 확대하고 대기업과 경쟁 속에서 유의미한 성장을 이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더 많은 소상공인들이 중소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jiyounba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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