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 정체…K-온라인 수출 허브 구축해 해외 진출 장려해야"
온라인유통산업발전 포럼 출범식서 정연승 교수 주장
"K-브랜드 진출 프로그램 운영, 통관 절차 간소화 필요"
- 윤수희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현재 정체기에 이른 온라인 유통산업의 질적, 양적인 발전을 위해선 수출 위주의 'K-플랫폼'으로 도약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지적이 나왔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대학원장은 23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온라인유통산업발전 포럼 출범식'에서 'K-온라인 유통 산업의 성장과 비전'을 주제로 발제를 맡아 이같이 주장했다.
정 교수는 통계청 자료를 인용해 "올해 상반기 국내 소매시장 성장률이 전년 대비 0.03% 성장, 사실상 '제로 성장률'을 기록했다"며 "온라인·홈쇼핑 등 무점포소매업도 1.2% 소폭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에 정 교수는 "전체 소매 유통에서 30%를 상회하는 점유율을 보유한 온라인 유통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온라인 해외 수출 활성화 △AI 기반 기술 개발 및 활용 △도시 물류 및 인프라 확산 △K-플랫폼 브랜드 홍보 △온라인 유통 전문인력 양성 △리커머스 시장 활성화를 정책 과제로 꼽았다.
정 교수는 "우리나라 소매 시장은 정체, 침체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외 시장의 파이를 가져와야 한다. 즉 수출을 해야 한다"며 "우리나라 중소·중견 온라인 기업들이 해외에서 더 많이 판매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마존 등 글로벌 플랫폼과 연계의 K-브랜드 진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자상거래 전용 통관 절차를 간소화해 "K-온라인 플랫폼 기업이 K-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K-온라인 수출 허브'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정 교수는 "유통에서 핵심 키워드인 AI 기술을 발전시켜해 물류, 번역, 구매 패턴 분석 등에 활용해야 하고, 온라인 배송에 최적화된 물류 인프라를 만들어야 한다"며 "해외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K-플랫폼을 국가 차원에서 홍보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환경보호, 자원 절약 차원에서 중고 거래, 즉 '리커머스' 시장 활성화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리커머스 상품 인증을 통해 안전성·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했다.
정 교수는 규제 개선 방안도 제시했다.
정 교수는 "기존 오프라인 유통 중심의 법과 제도를 온라인 환경에 맞게 조정하고 알고리즘, 데이터 투명성, 공정경쟁에 초점을 둔 규제를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드론, 로봇배송 등 신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규제특례·샌드박스 제도를 활성화하고 국내에 진출한 해외 플랫품과의 '역차별' 문제를 해결해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고 했다.
ysh@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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