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맥도날드 "한국의 맛 프로젝트, 4년간 617억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

'한국의 맛' 프로젝트 사업 성과 분석해 화폐 가치 산출
농가 실질 소득 증가 외 지역 브랜드 가치 향상 효과 상당

(한국맥도날드 제공)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한국맥도날드는 '한국의 맛('Taste of Korea) 프로젝트로 지난 4년간 약 617억 원에 달하는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임팩트 측정 전문 기관 트리플라잇을 통해 진행됐으며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메뉴별 판매량과 식재료 매입 규모, 각종 통계자료, 언론 및 소셜미디어 노출 빈도, 관계자 인터뷰 등 다방면의 정량·정성 데이터가 종합적으로 활용됐다.

화폐 가치의 구성은 지역 사회와 농가의 편익 증진 및 비용 절감 사항들을 아우르며 크게 △지역 브랜드 가치 향상 △농가 실질 소득 증가 △농산물 폐기 비용 절감 등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인 지역 브랜드 가치 향상 항목은 약 567억 원으로, 프로젝트를 통해 해당 지역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향상된 정도를 측정한 후 이를 화폐 가치로 환산한 결과다.

이어, 농가 실질 소득 증가는 약 44억 9000만 원으로 원재료 구매를 통한 직접적 수익 창출 효과가 반영됐다. 농산물 폐기 비용 절감 효과는 약 4억 6000만 원으로 분석됐다.

지역별로는 △창녕(갈릭 버거) 약 443억 원 △보성(녹돈 버거) 약 17억 1000만 원 △진도(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 약 91억 7000만 원 △ 진주(고추 크림치즈 버거) 약 63억 8000만 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성과는 한국맥도날드가 각 지역 농가와 협업해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수급하고, 고객들에게 맛있는 메뉴로 제공해 온 노력의 결과다. 실제 한국맥도날드가 지난 4년간 한국의 맛 프로젝트를 통해 수급한 국내산 식재료는 △창녕 마늘 169.8톤 △보성 녹돈 137톤 △진도 대파 142.4톤 △진주 고추 10톤으로 459.2톤에 달한다. 음료 메뉴까지 합할 경우 800톤에 이른다.

버거 판매 개수 또한 누적 약 1300만개를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메뉴 별 판매량은 △창녕 갈릭 버거 537만 개(2021년 첫 출시 이후 총 3차례 판매) △보성녹돈 버거 119만 개(2022년)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 486만 개(2023년부터 두 해 연속 출시) △진주 고추 크림치즈 버거 166만 개(2024년)로 집계됐다. 버거 외에도 사이드 메뉴와 음료를 포함한 전체 한국의 맛 메뉴의 판매량은 약 2400만 개에 달한다.

이번 분석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지난 7월 출시된 '익산 고구마 모짜렐라 버거'가 출시 9일 만에 100만 개 판매를 돌파한 데 이어 지난 한 달간 240만 개가 팔렸다. 해당 원재료 수급량 또한 역대 최대인 200톤에 달해 누적 1000톤을 돌파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이번 임팩트 측정 결과를 통해 한국의 맛 프로젝트가 실제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가와의 긴밀한 협업으로 상생의 가치를 지키고, 고객분들께 맛있는 메뉴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jiyounbae@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