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그랑그로서리 구리점, 오픈 한 달 누적 방문객 30만명 돌파

"약 90% 식료품으로 구성해 전문성 극대화 적중"

롯데마트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이 식료품 전문성과 체류형 콘텐츠를 결합한 점포 전략을 기반으로 구리시민들의 생활에 밀착한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롯데마트제공)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롯데마트는 지난 6월 26일 문을 연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이 식료품 전문성과 체류형 콘텐츠를 결합한 점포 전략을 기반으로 구리시민들의 생활에 밀착한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데이터와 진정성에 기반한 '하이퍼로컬'(Hyper-local)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철저한 상권 분석을 통해 지역 인구 구성과 소비 패턴을 면밀히 반영하고 식료품 전문성과 가족 단위 체류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미래형 점포 모델을 완성했다.

차별화된 상품력, 지역과의 상생을 통한 신뢰 확보, 고객 체류를 유도하는 몰링형 콘텐츠 전략이 맞물리며 시너지를 발휘했다.

그 결과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은 오픈 한 달간(6월 26일~7월 25일) 누적 방문객 30만 명을 돌파, 당초 설정한 매출 목표를 70% 이상 초과 달성했다.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은 매장의 약 90%를 식료품으로 구성해 전문성을 극대화했다. 냉동 간편식 500여 종을 운영하는 '데일리 밀 설루션'(Daily Meal Solution)은 미식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식사 준비 시간 단축을 중시하는 맞벌이 가구를 중심으로 높은 호응을 얻었다.

구리점 냉동식품 매출은 전 점 평균 대비 3배 이상 높은 실적을 기록, 오픈 첫 달 냉동식품 상품군 매출 1위를 차지했다.

해외 단독 직소싱 상품과 건강 기능성을 강조한 식단 케어 상품군은 구리점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글로벌 퀴진'(Global Cuisine) 코너에서는 전 점포 중 가장 많은 세계 각국의 조미식품을 취급하며 고객이 집에서도 손쉽게 다양한 국가의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수입식품 특화존에서는 대만 '산수공 설화병', 일본 '산토리 이에몬 교토 레몬네이드' 등 여행지에서 인기를 끈 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지역과의 상생도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졌다. 구리시는 2021년 기존 구리점 철수 이후 대형마트 공백 상태가 지속되면서 롯데마트 재입점에 대한 시민 기대가 높았다. '롯데마트 재유치'가 지난해 구리시 10대 뉴스 1위에 오를 만큼 상징적인 이슈였다.

구리점은 매장을 '시민 중심 공간'으로 조성해 복합 문화 공간으로서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2층에는 롯데마트 최초로 도입된 '트니트니 플러스' 문화센터와 체험형 매장인 '토이저러스'가 자리해 주말 가족 고객의 체류를 유도한다.

임동훈 롯데마트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장은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은 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과 지역 맞춤 콘텐츠 기획을 통해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시민 일상에 스며드는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며 "지역 고객의 일상에 실질적인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식료품 전문성과 가족 체류형 콘텐츠를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inny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