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첫해 1~2억 이상 매출 업체 21% ↑

"무료 노출 지원·셀러월렛 정산 등에 빠른 성장"

(쿠팡 제공).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쿠팡은 마켓플레이스 입점 첫해 판매 활성화로 연착륙에 성공하는 작은 사장님들이 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쿠팡에 따르면, 지난해 입점 첫해 매출 1~2억원을 달성한 판매자 수가 2023년 대비 21%, 입점 첫해 2억원 이상 매출을 낸 판매자 수는 19% 이상 늘었다.

지난해 11월 입점한 인천의 반찬가게 '소이반'은 판매 개시 5개월 만인 최근 월 매출이 3900만원으로 입점 직후 대비 9배 뛰었다.

대구 북구의 정육가공업체 '티라노축산'은 지난해 10월 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이후 최근 월매출 6700만 원을 달성했다.

쿠팡은 이들 소상공인들이 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첫해 높은 매출을 낼 수 있는 비결로 △업계 최저 수준 수수료 △착한상점 등 소상공인 판촉 기획전 활성화 △빠른 익일 정산이 가능한 셀러월렛 이용 △무료노출 프로모션 등을 꼽는다.

착한상점은 지방 농어촌과 중소상공인 등 신규 판매자들의 디지털 판로 개척을 위해 선보인 상설기획관으로 '로켓배송', '로켓프레시'와 함께 쿠팡 메인 화면에 노출하고 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를 비롯한 로켓배송·로켓그로스 등에 입점한 소상공인은 23만 명(2023년)으로 거래금액은 12조 원에 이른다. 전체 중소상공인 가운데 지방 판매자 비중은 75% 이상이다.

쿠팡은 정부 및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지방 농가부터 창업기업, 사회적 기업 등 소상공인 제품 판로를 확대 중이다.

ys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