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푸드드림ECO' 개점…"건강·환경 등 미래가치 담아"

신개념 플랫폼 '푸드드림ECO(사당본점)' 선봬
"미래가치 담아 매출·수익 올릴 것"

푸드드림2.0 매장 외부 전경.(세븐일레븐 제공)

(서울=뉴스1) 신민경 기자 = 세븐일레븐은 서울 사당역 인근에 '푸드드림2.0' 1호점 '푸드드림ECO(사당본점)' 매장을 선보였다고 12일 밝혔다.

푸드드림은 세븐일레븐이 지난 2019년 선보인 신개념 플랫폼이다. 차별화된 먹거리와 넓고 쾌적한 쇼핑 공간을 선보인다는 계획으로 일반 점포 대비 큰 약 30~40평 공간에 시식공간까지 갖췄다. 도시락과 가정간편식(HMR)을 비롯해 국수·치킨·슬러피·걸프 음료 등 이색 즉석식품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푸드드림2.0버전 푸드드림ECO에서는 매장 곳곳에서 친환경 요소를 만나볼 수 있다. 발달장애인들과 함께하는 친환경 사회적 기업 '동구밭'과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생활용품 전용 코너를 마련했다. 자판기 형태의 친환경 리빙케어 제품 리필 스테이션 '그린필박스'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륜차 공유 플랫폼 '에임스'(AIMS)와 '전기 이륜차 공유 배터리 충전시스템'을 설치해 배터리 교환 서비스도 실시한다.

매장 내부 인테리어 및 시설에도 친환경을 입혔다. 매장 벽면과 천장에 환경부 인증의 친환경 마감재를 사용했다. 냉난방 제어 및 전기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을 설치해 점포 에너지 효율도 높였다. 또한 점포 근무자 유니폼도 PET병 재활용 리사이클 원사를 활용한 친환경 유니폼을 적용했다.

푸드드림ECO 매장은 헬스케어(Health care)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을 위한 건강먹거리 상품 구색도 늘렸다. 대체육 전문 기업 '지구인컴퍼니' 식물성 고기 브랜드 '언리미트'·풀무원의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식물성 지구식단' 등 다양한 비건 상품들을 도입했다. 닭가슴살 상품과 단백질 음료 구성을 2배 이상 늘려 별도 '프로틴존'도 구성했다.

롯데 유통군 통합 시너지로 롯데마트 PB브랜드 '요리하다' 상품 10여종을 차별화 상품으로 운영한다. 나아가 한식·양식·중식·일식 등 다양한 밀키트 상품을 일반 푸드드림 대비 3배 이상 확대했다.

더 잘 보이도록 한 와인 전용 매대와 자동 페이싱 선반 진열대 등 점포 오퍼레이션 효율성 개선을 위한 장비를 도입하여 근무자의 업무 편리성도 높였다.

세븐일레븐 푸드드림은 담배 중심 기존 편의점 매출구조를 탈피하고 푸드·즉석식품·신선 등 먹거리 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어 가맹점 운영 효율도 크게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푸드드림은 일매출과 객수가 일반점포 대비 1.5배가량 높다. 고객 이용만족도 역시 높아 전반적으로 가맹점의 체질개선과 함께 수익 증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전국에 1250점을 운영하고 있다. 미니스톱 통합 이후 브랜드 전환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번 푸드드림ECO(사당본점) 역시 기존 미니스톱 점포를 전환시킨 사례다.

이윤호 세븐일레븐 DT혁신팀장은 "기존 편의점 역할은 다양한 상품·서비스·먹거리 제공에 한정돼 있었지만 지금은 고객의 미래가치까지 담아내야 한다"며 "푸드드림2.0모델은 건강·환경 등 MZ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미래가치를 충분히 담아 기존 푸드드림 보다 가맹점 매출과 수익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smk503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