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주가 직접 마케팅을"…CU, 포켓CU '스토어플러스' 시행
점주가 직접 설계하는 핀셋마케팅으로 점포 차별화
- 신민경 기자
(서울=뉴스1) 신민경 기자 = CU는 멤버십 앱 포켓CU에서 업계 최초로 가맹점주가 주도하는 온라인 통합 마케팅 플랫폼 '스토어플러스'를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스토어플러스는 가맹점주가 직접 자신 점포 특성에 맞춰 마케팅을 기획하고 다양한 맞춤형 행사를 펼칠 수 있는 신개념 마케팅 툴(tool)이다. 입지·상권·고객 등 점포별 상황에 맞춰 가맹점주가 개별적으로 행사를 기획할 수 있다.
CU 스토어플러스는 이러한 통합 행사 외에도 점포를 직접 운영하는 가맹점주 주관에 따라 핀셋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 점포 차별화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단골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스탬프 행사가 대표적인 기능이다. GET 커피 10잔 구매 시 1잔 교환권 증정이나 mmm! 와인 5회 구매 시 1병 교환권 증정과 같이 상품, 조건, 리워드 등이 미리 모듈화된 행사를 가맹점주가 자율적으로 선택해 시행할 수 있다.
최근 고물가 시대에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마감 세일 등 점포별 할인 행사도 펼칠 수 있다. 기존엔 별도 외부 앱을 통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포켓CU에서 한 번에 상품 등록과 판매가 이뤄져 점주와 고객 모두의 편의성이 높아진다. 할인 상품들은 배달·편PICK(픽업) 서비스로도 구매할 수 있다.
CU 스토어플러스는 올해 초 테스트 운영을 거쳐 현재 전국의 4000여점에서 운영 중이다. 고객 확보 및 매출 증대 효과를 입증하며 지속적으로 도입 점포수가 늘어나고 있다.
CU는 지난해 고객과 점포를 긴밀하게 이어주는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실행하며 100억원 이상을 투자해 포켓CU를 리빌딩 했다.
배달·픽업·홈배송·예약 구매·택배 예약·재고 조회 등 편의점의 온·오프라인 원스톱 쇼핑 플랫폼 구축해 포켓CU 하루 평균 신규 가입자 수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활성화 회원 수는 약 1년 만에 250만명에서 350만명으로 껑충 뛰었다.
CU는 올해도 오프라인 점포와 모바일 앱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신설한 DX(Digital Experience)실을 중심으로 포켓CU 기능을 더욱 고도화한다. 신규 서비스를 지속해서 개발해 편의점 업계 이커머스 트렌드를 이끌 계획이다.
김석환 BGF리테일 DX실장은 "CU는 업계 1위로서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오프라인 영역을 넘어 온라인 상권에서도 개별 점포들의 운영 역량을 높이는 데 힘을 싣고 있다"며 "점주 주도형 마케팅 툴은 전 세계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획기적인 시도로서 편의점 사업의 새로운 방향성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mk503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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