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인 가구 증가에 '나혼자 수박' 매출 67% '껑충' 뛰어
이마트, 조각 수박 판매 동향 분석 결과 공개
- 윤수희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1~2인 가구 증가에 '나혼자 수박', '반쪽 수박', '1/4 수박' 등 소비자 구매 트렌드에 맞춘 수박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본격적인 수박철인 지난 6월 이후 나혼자 수박의 판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이 67%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나혼자 수박은 1팩에 600g 내외의 소포장으로 수박은 먹고 싶지만 한 통을 사기엔 부담스런 1인 가구를 위해 이마트가 지난해 처음 선보인 상품이다.
또한, 2017년 처음 선보인 반쪽수박과 4분의1쪽 수박도 지난해 한 해 매출이 전년에 비해 160% 증가했다.
이러한 조각 수박 판매 증가와 더불어 1~2인 가구 증가에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수박 중량도 변화하고 있다.
이마트가 최근 4년 중량 별 수박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5년 전체 수박 매출의 4%였던 5㎏ 미만의 수박 매출 구성비가 지난해에는 17.6%까지 올랐다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5~8㎏ 미만 수박의 매출 비중도 2015년 42.3%에서 지난해 처음으로 절반을 넘으며 51.9%까지 그 비중을 확대했다.
이마트는 이처럼 작은 크기의 수박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중량 3~4㎏의 작은 수박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망고처럼 속이 노란 '블랙망고 수박', 사과처럼 깎아 먹는 '애플 수박' 등이다.
블랙망고 수박의 경우 작년 11브릭스였던 당도 선별 기준을 올해 12브릭스로 높였으며, 애플수박의 경우 먹기 편해 소비자 반응이 좋아 올해 물량을 20%가량 늘린 10만통을 매입해 판매한다.
2~3년 전부터 품종 개량을 통해 생산된 미니 수박을 선보인 이마트는 지난해부터 물량을 대대적으로 늘려 주력 수박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올해 6월 한달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35% 상승했다.
한편, 이마트는 사과는 1개, 바나나는 2개 단위로 소포장해 990원에 판매하고 있는데, 첫 운영을 시작한 지난해 10월 대비 올해 6월 매출이 3배 이상 상승했다.
전진복 이마트 과일 바이어는 "변화하는 인구 구조에 맞춰 1~2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 소용량 수박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해 소용량 과일을 더욱 확대해 상대적으로 마트를 찾는 빈도수가 낮은 1~2인 가구가 마트를 더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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