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고래밥, 베트남서 고성장 올해 매출액 74% ↑
韓·中도 매출 8%·19% 각각 증가
- 윤수희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오리온은 '고래밥'이 베트남에서 1~7월 누적매출액 기준 전년 동기 대비 74% 성장하며 사상 최고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통한 신제품 출시 및 현지 유통망 확대 등으로 한국과 중국의 매출액도 각각 8%, 19% 성장했다.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지속적으로 펼쳐 온 차별화된 영업, 마케팅 활동이 매출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편의점 및 체인스토어 등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확대하고, 고래와 상어 캐릭터의 대결 구도를 그린 스토리텔링 중심의 광고∙프로모션으로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다.
고래밥이 집중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놀이 문화로 자리 잡으며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 세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지난해 하반기에 출시한 신제품 '고래밥 BBQ맛'도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7월 새롭게 선보인 '상어밥 새우버거맛'이 기존 '고래밥 볶음양념맛'과 함께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고래밥 특유의 '펀 콘셉트'(fun concept)로 인기를 끌었다. 해파리, 바닷가재, 소라, 새우 등 새로운 캐릭터와 고래와 상어의 대결 구도를 앞세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중국에서도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며 원물 스낵에 대한 소비가 높아진 것에 착안해 출시한 '고래밥 자색고구마'가 매대 점유율 회복 및 매출 성장에 일조했다고 오리온은 밝혔다.
오리온 관계자는 "고래밥의 우수한 제품력과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이 시너지를 내며 국내외 시장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1984년 출시 후 30년 넘게 사랑 받아 온 고래밥이 해외 시장에서 역대 최대인 74%까지 성장한 것은 매우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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