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시 종합비타민의 효능은? 영양불균형 해소 도와
- 노수민 기자

(서울=뉴스1) 노수민 기자 = 날씬한 몸매가 하나의 경쟁력, 매력으로 인정받는 현대사회에서 여성들에게 다이어트는 숙명과도 같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부터 16시간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 한 가지 식품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 등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만 해도 상당히 많다.
하지만 극단적인 식이요법을 통한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에 한계가 있다. 굶거나 한 가지 음식만 소량 섭취할 경우 당장은 몸무게가 줄 수 있지만 이는 지방이 빠진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단백질과 수분이 줄어든 것이다. 또한 음식물 섭취량이 줄면 근육이 줄어들고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해 기초대사량도 낮아진다.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각종 부작용은 더 큰 문제다. 체내 정상적인 기능을 돕는 비타민 결핍 시 다양한 결핍증이 나타나며, 칼슘이 부족해지면 골밀도가 급격히 낮아져 젊을 때부터 골다공증에 걸릴 수 있다. 철분이 부족할 경우에는 빈혈이 생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려면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이 필수이며, 나아가 다이어트로 인해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까지 함께 챙기는 것이 좋다. 굶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것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다이어트 시에는 무엇이든 적게 먹을 수밖에 없는 만큼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보충할 수 있는 종합비타민 하나쯤은 꼭 필요한 것이다.
종합비타민은 약국이나 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쉽게 구입이 가능하지만 각 제품마다 비타민 가격과 효능이 다 다르고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몇 가지를 꼼꼼히 따져본 뒤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원료다. 약국 등에서 파는 종합비타민은 대부분 합성비타민인데, 잘 찾아보면 천연 원료로 만들어진 종합비타민도 있다. 천연 원료 종합비타민은 화학 반응을 거쳐 인위적으로 제조된 비타민이 아닌 해조류(해조칼슘)나 아세로라(천연비타민C) 등 자연 원료에서 추출해 만들어진 비타민이다.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비타민의 효능을 누릴 수 있다. 또한 효소나 파이토케미컬 등이 풍부해 생체 이용률도 높다.
각종 화학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비타민 제품 제조 시 알약이나 캡슐을 만들기 위해 화학부형제가 쓰이는데, 주로 사용되는 것이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의 합성첨가물이다. 이런 첨가물은 장기 섭취 시 체내에 축적되어 각종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최대한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천연 원료 종합비타민 브랜드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의 화학물질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천연 원료에 화학첨가물까지 일절 없는 100% 천연 원료 종합비타민이 더욱 인기를 얻고 있다”며 “천연비타민 제품은 가격이 좀 비싸긴 하지만 천연비타민C 등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고, 보다 안전하게 효능을 볼 수 있어 추천할 만하다”고 말했다.
nohsm@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