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아저씨 아니거든" 노무族이 떴다
'나 아저씨(아줌마) 아니거든!'
노무(NoMU; No More Uncle)족, 노마(NoMA; No More Aunt)족이 새로운 소비주체로 뜨고 있다. 빠듯한 살림에도 젊음과 아름다움을 유지하려는 소비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소비자 5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안티에이징 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의 81.8%가 최근 3년간 소비지출여력이 '빡빡했다'고 표현했지만, 안티에이징 지출은 크게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61.2%는 비타민, 홍삼제나 영양제 등 건강보조제를 복용중이었으며 58.6%는 블루베리, 견과류 등 건강식품류를 섭취하고 있었다.
최근 인기몰이중인 식초음료, 다이어트음료나 피부보습제를 섭취하는 소비자는 13.8%였으며 여성은 5명 중 1명꼴(20.9%)로 활용중이었다. 연령이 높을수록 젊음유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 50대 이상 소비자의 80% 가량이 건강식품류나 건강보조제를 섭취중이었다.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한 뷰티케어제품 활용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4.2%가 미백이나 주름개선을 위한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중이었다. 46.6%는 염색이나 탈모방지 등의 헤어케어제품을, 25.8%는 피부관리기, 바디슬리밍 등 뷰티가전 활용중이었다. 피부과·성형외과 시술을 받은 경우도 16.4%에 달했으며, 12.4%는 치아미백이나 교정을 받은 경험이 있었다.
남성은 헤어케어제품 활용도가 36.8%로 기능성화장품(24.4%), 뷰티가전(16.9%), 치아미백(7.9%), 피부과·성형외과 시술(3.7%) 등을 압도했다. 반면 여성은 5명중 4명 이상(82.2%)이 기능성화장품을 활용하고 있었고 헤어케어는 55.8%, 뷰티가전은 34.1% 등이었다. 피부과·성형외과 시술을 받았다는 여성은 28.3%, 치아미백은 16.8%에 달했다.
안티에이징 활동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의 43.2%는 피트니스센터에 가입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37.4%는 실내용 자전거 등 헬스기구를 구매해 활용중이었다. 이어 스파리조트 등 휴양관광(25.6%), 피부관리나 요가(23.0%) 등을 꼽았다.
연령별로 20대는 피트니스 회원활동이 52.5%가 가장 많았으며 50대는 실내 헬스기구 구입, 활용비중이 45.2%로 가장 컸다. 또 '옷을 구매할 때 품질보다는 날씬하게 보이는 제품을 구입한다'고 답한 소비자들이 67.9%에 이르렀고 여성의 응답비중은 81.0%에 이르렀다.
안티에이징 활동이나 제품을 구입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연간 지출을 물은 결과, 피트니스, 피부클리닉 또는 요가활동에 연평균 70만9000원, 화장품 지출도 평균 38만4000원 정도로 조사됐다. 연간 비타민, 홍삼제나 영양제류 지출에 들어가는 돈은 35만9000원 가량으로 집계됐다.
피부과나 성형시술, 치아미백과 교정 등 미용목적의 의료비 지출하는 소비자들은 연간 61만2000원 가량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20대는 76만1000원 가량을 지출해 30대(53만7000원), 40대(42만원), 50대 이상(57만2000원)을 압도했다.
'아저씨티'를 벗으려는 노무族도 급격히 늘고 있다. 이른바 '생얼화장품' BB크림을 사용한 적이 있는가라는 물음에 그렇다는 남성이 23.7%에 달했다. 지난 3년간 건강보조제, 건강식품류 섭취를 늘린 남성은 31.4%에 이르렀고, 피트니스나 피부클리닉의 방문이 잦아졌다는 남성도 15.7%였다.<비슷 79.8%, 줄여 4.5%> 기능성화장품 사용을 늘린 남자도 11.6%에 이르렀다.
대한상의 박종갑 상무는 "12조원 규모의 안티에이징 시장이 매년 10%씩 급성장한데는 수명연장과 저출산 고령화, 시니어 세대의 부상, 여성의 사회진출 및 외모중시 경향 확대 등 사회적 요인이 큰 몫"이라며 "불황에 뷰티관련제품이 더 잘 팔리는 '립스틱 효과'와 더불어 BB크림이나 뷰티가전(뷰티+가전) 같은 창조적 융합 아이디어가 샘솟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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