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업계도 "온실가스 감축안 재고해야…현실적 목표 필요"(종합)

틸 셰어 수입차협회 회장 "韓 정부 무공해차 보급 목표 우려"
"제작사 공급도 고려해야"…"감축 수단에 하이브리드 포함해야"

2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한국수입차협회(KAIDA) 창립 30주년 기념 자동차 정책 세미나에 참석한 국내외 자동차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한 모습(KAIDA 제공). 2025.10.21.

(서울=뉴스1) 김성식 기자 = 완성차·부품업계에 이어 수입차 업계도 정부가 논의하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 따른 무공해차(전기차·수소차) 보급 목표를 재고할 것을 요구했다.

탄소 중립을 위한 전동화 필요성엔 공감하지만 내연기관 판매를 전면 중단하는 조치는 비현실적이라는 지적이다.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전기차·수소차만 고수할 게 아니라 플러그인하이브리드(PEHV)를 비롯한 다양한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극 활용해야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폭스바겐코리아 대표이사인 틸 셰어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회장은 2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KAIDA 창립 3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영상 메시지를 통해 "2030년 NDC와 관련해 (2030년까지) 450만대의 무공해차를 보급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목표에 대해 이미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셰어 회장은 "국제적인 상황을 참고할 때 한국의 차기 NDC 목표 설정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프라 현황과 소비자의 니즈 그리고 제작사들의 공급 상황이 충분히 고려된,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럽연합(EU)도 2035년 내연기관 차량 판매 중지에 대해 현실적인 목표가 아니라는 우려가 제기돼 산업·정부 간 협력을 통한 보완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열린 논의를 통해 인증 절차 간소화, 소비자의 친환경차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형평성 있는 재정적 지원 및 세제 혜택 등의 제도 개선에 대해 논의하고 싶다"고 제안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24일 토론회를 열고 2035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총배출량에서 산림·토양 등에서의 흡수·제거량을 제외한 값)을 2018년 대비 △48% △53% △61% △65% 감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2035년 차량 등록 대수를 2800만대로 가정할 경우, 무공해차 등록 비중은 각각 30%(840만 대), 34%(952만 대), 35%(980만 대·65% 감축안도 동일)로 추정된다. 이를 위해선 2030년까지 최소 450만대의 무공해차를 보급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무공해차 비중은 전체 등록 차량의 3.2%에 불과하다. 따라서 무공해차 보급 목표를 달성하려면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사실상 전면 중단해야 한다는 게 국내 자동차 업계의 판단이다. 내연기관 판매가 끊길 경우 전동화 전환이 더딘 국내 자동차 업계 전반에 걸쳐 고용 충격이 상당할 것이란 우려가 터져 나왔다.

이에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지난달 30일 긴급 성명을 내고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무공해차 보급 목표 하향 조정을 촉구했다. 지난 13일에는 자동차 부품업계를 대변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2035년 무공해차 보급 목표를 전체 등록 비중의 20% 내외인 550만~650만대 수준으로 낮출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도 무공해차 보급 목표 현실화 필요성이 제기됐다. 배충식 카이스트(KAIST) 교수는 "2035년 무공해차 보급 목표 중 가장 낮은 시나리오인 840만 대를 달성하려 해도 당장 내년부터 60만~80만 대의 신규 무공해차 판매가 필요하다"면서 "보급 상황을 고려하면 달성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은 14만 6000여대, 수소차 판매량은 3000여대에 그쳤다.

배 교수는 이어 무공해차로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시나리오조차 충전 전원이 모두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탄소포집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혁신 기술을 전개하는 것이 더욱 실현 가능한 방안"이라며 "내연기관 판매 금지와 같은 조치는 지나치게 순진한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배 교수는 온실가스 감축 수단에 하이브리드 기술도 편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하이브리드가 온실가스 저감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연비 개선 효과로 소비자들도 실감하고 있다"며 "유럽과 중국처럼 적어도 외부 전력 충전이 가능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까지는 전기차에 준하는 세제 혜택을 부여하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이 지난해 8월 그랜드하얏트 서을 그랜드볼룸에서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투아렉을 소개하는 모습(자료사진). 2024.8.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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